현재까지 2만7246대 차량이 안전진단 안받아
김현미 장관 "BMW는 은폐 의혹 답 내놔야"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룸에서 BMW 차량 운행정지 결정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룸에서 BMW 차량 운행정지 결정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세기 기자】 최근 여름 폭염 시작과 함께 BMW 차량 화재가 줄을 잇고 있다. 다소 느슨한 BMW코리아와 정부의 대응이 일을 키웠다는 지적과 함께 국민 불안감이 커지자 정부당국은 운행정지라는 긴급처방을 꺼내 들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4일 서울중앙청사에서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리콜대상이면서 아직 긴급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BMW 리콜대상 차량에 대해 운행중지명령을 내리게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김현미 장관은 “정부의 기본임무는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라는 국민여러분의 지적을 엄중히 받아들이고 있다. 긴급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BMW 리콜 대상차량에 대하여 ‘자동차관리법’ 제37조에 따라 점검명령과 함께 운행정지명령을 발동해 주실 것을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요청한다”고 발표했다. 

BMW는 리콜 직후 사고 가능성이 큰 차량을 선별하기 위해 긴급 안전진단을 벌였다. 하지만 기한으로 설정한 이날까지 2만7246대는 여전히 안전진단을 받지 못한 상황이다.

김 장관은 “점검명령이 발동되면 차량소유자는 즉시 긴급안전진단을 받아야 하며, 해당차량은 안전진단을 위한 목적 이외에는 운행이 제한된다. BMW 리콜대상 차량소유자들께서는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더 큰 사고를 막을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김 장관은 “BMW측에서는 리콜대상 차량소유자가 빠짐없이 안전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하며 “이와 병행해 소유자가 원할 경우 무상대차하는 등 차량 소유자에 대한 편의제공도 이행해 주시기 바란다”며 BMW측의 적극적인 대처를 요구했다.

아울러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를 도외시했거나 나아가 이를 은폐했다는 의혹에 대해 책임있고 명확한 답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며 차량화재에 대한 BMW측의 책임을 강조했다.

BMW코리아도 국토부의 긴급조치에 맞춰 리콜 대상 차량 소유주들에게 안전진단을 권장하는 안내 문자를 발송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섰다. 

BMW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13일 24시 기준 9만6000명에게 안내를 취한 상태로 휴가, 국외체류, 주소지 변경, 폐차 등의 이유로 연락이 닿지 않는 고객 약 1만명에게는 여신금융협회, 중고자동차매매조합, 렌터카사업조합 등에 협조를 구해 적극 연락을 취하고 있다.

한편, BMW 차량은 이날까지 총 39건의 화재사고가 발생했으며, 이중 리콜대상이 아닌 차량은 9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