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서경덕 교수 제공
쿠팡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범기 디자인이 활용된 상품(사진=서경덕 교수 제공)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국내 유명 온라인 쇼핑몰에서 일본 제국주의 상징인 전범기 디자인을 활용한 상품이 판매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전 세계 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진행 중인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팀은 광복절을 맞아 대한민국 대표 온라인 쇼핑몰 20군데를 조사한 결과 쿠팡, 인터파크 등 4곳에서 전범기 디자인이 들어간 공책과 스마트폰 케이스가 판매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서 교수에 따르면 검색창에서 ‘Rising sun flag’로 검색한 결과 쿠팡 1건, 인터파크 3건, 쿠차 3건, 쇼핑하우 4건 등 핸드폰 케이스 및 공책 등 다양한 상품이 판매되고 있었다.

서 교수는 “지난주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에서 전범기 디자인을 활용한 상품 400여개가 판매되는 것을 확인한 후 국내외 유명 쇼핑몰을 조사했다”며 “국내 쇼핑몰에서도 판매돼 큰 충격이었다”고 전했다.

이어 “이들 대형 온라인 쇼핑몰은 개인이나 중소규모의 판매업체가 서로 거래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며 “아무리 그렇더라도 제대로 검증 없이 전범기 디자인 상품을 버젓이 올려놓는 건 잘못된 일”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3개월간 전 세계 네티즌은 서 교수팀에 오토바이 튜닝 및 외부간판 등에 전범기 디자인이 사용된 사례 160건을 제보했다. 서 교수는 “외국에서 판매 중인 전범기 디자인 상품만 질타할 것이 아니라 국내 사례를 통해 우리 스스로를 한 번 더 되돌아 볼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