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지난 16일 청와대에서 오찬 회동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수민·자유한국당 신보라 원내대변인, 민주평화당 장병완·바른미래당 김관영·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직무대행, 민주당 박경미·평화당 이용주 원내대변인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지난 16일 청와대에서 오찬 회동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수민·자유한국당 신보라 원내대변인, 민주평화당 장병완·바른미래당 김관영·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직무대행, 민주당 박경미·평화당 이용주 원내대변인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야권은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여야 5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선거제도 개혁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선거제도 개혁 논의에 나설 것을 압박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 참석해 “어제 대통령께서 선거제도 개혁에 대해 국회에서 여야 간 논의할 일이지만 강력하게 지지한다고 말씀했다”며 “그동안 대통령의 입만 바라보고, 청와대의 눈치만 보면서 주저해왔던 민주당이 이번에는 응답할 차례”라고 말했다.

이어 “선거제도 개혁에 대해 민주당이 보다 적극적으로 협상에 나서주기를 기대한다”며 “올해 안에 선거법 개정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국회에서 더 노력해야 하겠다”고 전했다.

오신환 비상대책위원도 “어제 대통령의 발언은 정국돌파용 카드로 선거제도 개편을 들고 나왔다기보다 평소 자신의 소신을 재확인하는 것으로 진정성 있는 제안이라고 평가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제 공은 국회로 넘어왔다. 여야정당들은 당리당략 대신 선거제도 개편을 통한 정당정치의 정상화라는 대의에 부응해야 할 것”이라며 “우선 국회 정치개혁 특별위원회부터 소집해서 연내 선거법 개정을 목표로 속도감 있게 논의를 진행할 것을 이 자리를 빌어 각 당에 제안한다”고 했다.

민주평화당도 문 대통령의 발언을 강조하며 민주당에게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정동영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관건은 어제 회의에서 나타났듯 민주당의 자세에 달려 있다”며 “특히 민주당 대표 후보자들이 개헌과 연계해 신중해야 한다는, 대통령 의지와 전혀 상반된 입장을 가진 것에 대해 우리 당은 대통령의 의지에 대한 입장, 강력 지지 한다는 입장과 후보자들의 견해를 듣기를 원한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또 “당내에선 이른바 친문 경쟁이 있는 반면, 사실은 문 대통령이 강력 지지한 것에 어깃장을 놓는다면 겉만 친문, 속은 친문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갖게 된다”고 지적했다.

장병완 원내대표도 “현재 선거제도 개편에 대해 야4당이 적극적 입장을 보이고 있는 반면, 여당인 민주당만이 소극적인 상태”라며 “대통령의 의지표명은 민주당에 보내는 메시지였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과거 야당 시절, 선거제도 개편에 적극적인 입장을 견지해왔으며, 2012년과 2017년 대선 공약으로까지 제시했다”며 “대통령까지 나서 명확하고 강력한 입장을 보인 만큼, 민주당은 더 이상 눈앞의 유불리를 따지지 말고 즉각 선거제도 개혁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 역시 민주당이 선거제도 개혁에 책임 있게 임해줄 것을 촉구했다.

최석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여당인 민주당이 선거제도 개혁을 두고 어물쩍거리는 태도는 이해하기가 어렵다”며 “이번 지방선거에서 현행 선거제도를 통해 수혜를 입었기에 그러는 것이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키기 딱 좋은 모양새”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선거제도 개혁은 우리 정치 문화와 민주주의 수준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는 역사적 과제다. 단기적인 유불리로 따질 것이 아니다”며 “어제 대통령의 언급을 통해 선거 제도 개혁을 향한 방아쇠는 당겨진 것이라고 봐야 한다. 여당은 책임감을 갖고 비례성과 대표성을 담보하는 선거제도 개혁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야권의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해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판문점 선언 비준과 선거제도 개편 문제는 앞으로 야당과 충분히 협의하고 논의한다면 풀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원론적인 입장만 언급한 상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