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도급업체에 자택 무상수리 맡기고 뇌물까지 챙겨
토지보상금 15억원 횡령 후 퇴직…2년간 발견 못해
퇴직자 설립 업체 3곳이 서울 임대아파트 관리 과반

【투데이신문 홍세기 기자】 최근 SH공사가 협력업체에 대한 갑질, 보상금 횡령에 퇴직자 일감몰아주기로 끊이지 않는 비난을 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SH공사의 구조적 문제라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첫 포문은 지난 8일 발표된 감사원의 ‘공공부문 불공정 관행 기동점검’ 보고서에서 나왔다. 

보고서에 따르면, SH 지역센터 공사감독 담당자는 2014년 1월부터 11월 사이에 센터장 등의 부탁을 받고 한 하도급업체에 SH공사 직원 3명의 주택을 수리하도록 요구했다. 

또 이 담당자는 수리비 총 971만원을 하도급업체에 보전해주기 위해 허위 공사비 2000만원을 지급토록 했으며, 자신의 어머니 자택에 무상으로 80만원 상당의 도배를 요구하기도 해 물의를 빚었다.

아울러 이 담당자는 일괄 하도급업체 대표로부터 회식비 등 명목의 현금과 등산화, 노트북 등 총 780만원 상당을 챙기기도 했으며, 하도급업체가 1700만원 상당의 지역센터 사무실 리모델링 공사를 무상으로 하도록 압박을 넣기도 했다.

이와함께 해당 지역센터는 임대주택 2만여 가구의 유지보수 업무를 하도급업체에 매년 불법으로 일괄하도급 받고, 이를 다시 재하도급 한 사실을 알면서도 묵인한 것이 적발된 바 있다. 

SH공사 관계자는 “해당직원은 직위 해제 된 상태로 감사원 처분결과에 따라 인사위원회를 열어 파면 등 인사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런 하도급 ‘갑질’이 알려진지 한 달도 채 안돼 또 다른 SH공사 직원이 15억원의 보상금을 횡령한 사실이 지난 23일 뒤늦게 밝혀져 논란이 확산됐다. 

SH공사 내부 감사결과, 고덕강일 공공주택지구 토지보상업무를 하던 직원이 지난 2016년 4월 자신의 아내 계좌로 보상금 15억 원을 입금했다. 

이는 고덕강일 공공주택지구 보상 대상자 중 본인 배우자와 동명이인이 있다는 것을 알고 꾸민 것이다. 이 직원은 서류를 정교하게 위조한 후 보상금을 빼돌린 후 퇴사하면서 위조 서류를 모두 폐기했다. 

이를 SH공사는 모르고 있다가 올해 6월 29일 보상업무 분야 자체감사를 하는 과정에서 2년여 만에 발견했다. 

SH공사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보상금 허위지급 원천 방지를 위해 보상업무 전산체계를 개선하겠다”고 밝히곤 “보상금 지급내역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전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청렴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라고 개선안을 내놨다.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해 말에는 임대 아파트 위탁관리를 퇴직 직원이 만든 기업에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도 받았다. 

SH공사는 지난 2007년부터 직영으로 운영했던 임대아파트 관리를 민간업체에 위탁 관리를 맡기고 있다. 현재 임대 아파트 193단지 중 155단지를 위탁관리하고, 38단지만 직영관리하고 있다.

문제는 서울시 임대주택 54.3%를 SH공사 전 직원이 차린 업체 3곳이 과반 이상을 맡고 있다는 점 이다.

SH공사 관계자는 퇴직 직원이 운영하는 위탁관리업체 점유율이 높은 이유에 대해 “이는 퇴직 직원에 대한 일감 몰아주기가 아니다”라며 일각에서 제기된 의혹을 부인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지난 2008년 직영 단지 위탁 전환 당시, 정리 해고된 관리원 고용 차원에서 설립된 회사에 최초 위탁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재개발 단지 위탁 전환 시 기존 관리원 관리용역업체와 최초 수의계약을 체결한 사례가 있었고, 소규모 단지의 관리비 절감을 위해 인근 단지 관리업체가 공동 관리하도록 수의계약을 체결했다”라고 해명했다. 

덧붙여 “공사는 주택관리업무 투명성 향상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적극 수용해 위탁관리업체 선정기준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등 외부의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전했다.

올해 초 취임 한 이후 청렴 자율준수 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하는 등 ‘청렴 경영’을 강조했던 김세용 사장은 SH공사 내부에서 이를 무색케 할 비리들이 터져 나오면서 ‘리더십’까지 흔들리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