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와 경찰청이 30일 면담을 진행 중이다 사진제공=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민주노총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와 경찰청이 30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사에서 면담을 진행 중이다 <사진제공=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경찰청 인권침해 사건 진상조사위원회(이하 진상조사위)가 쌍용자동차 노조 강제진압 사건에 대해 경찰청에 사과를 권고한 가운데 민갑룡 경찰청장이 평택 쌍용차 공장을 찾아 사과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쌍용차 노조는 30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사 앞에서 ‘쌍용차 국가폭력 책임자처벌 원상회복 촉구 쌍용차 가족 기자회견’을 연 뒤 경찰청과 면담을 진행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노조는 진상조사위 권고안 이행 및 책임자 처벌 특별수사본부 구성을 통한 쌍용차 노조와해 비밀문서 조사 등을 요구했다.

이후 진행된 면담에는 노조 김득중 지부장, 심리치유센터 와락 권지영 대표, 쌍용차 해고노동자 아내 7명 등이 참석했으며 경찰청에서는 임호선 차장 등 5명이 참석했다.

노조 측은 면담에서 ▲진상조사위 권고안에 대한 빠른 입장표명 ▲손해배상 청구소송 철회 ▲경찰청장의 사과 등을 요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이날 경찰은 “진상조사위 결과 발표에 따른 경찰청의 후속조치를 검토·논의 중이며 다음 주 중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경찰은 “언론을 통한 경찰청장의 사과와 함께 평택 공장을 방문해 사과하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며 “댓글부대에 대한 수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노조와해 문서도 검토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진상조사위는 2009년 쌍용차 평택공장 점거농성 강제진압 당시 경찰이 테이저건, 다목적발사기 등 대테러장비와 2급 발암물질이 포함된 유독성 최루액을 사용하는 등 진압 과정에 위법이 있다고 판단하고 지난 28일 경찰청에 사과와 노조를 상대로 한 국가 손해배상 청구소송 취하를 권고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