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뉴시스
금융감독원ⓒ뉴시스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금융감독원이 올해 하반기 실시될 종합검사 대상으로 NH농협은행·지주, 현대라이프생명, 미래에셋대우증권 등 7개사를 선정했다.

금감원은 4일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금감원의 금융감독혁신 과제에 포함된 종합검사 제도 부활과 관련해 일부 언론의 종합검사 대상회사에 대한 추측성 보도로 인해 해당 금융회사에 불필요한 부담이 야기되고 있어 향후 종합검사 실시 방향과 금년도 실시 계획에 대해 설명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종합검사제는 소비자보호 등 감독목적에 벗어난 금융사를 선별해 금감원이 종합적으로 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종합검사제는 금융사의 지나친 부담을 이유로 지난 2015년 폐지됐가 지난 7월 윤석헌 금감원장이 취임하면서 부활했다.

올해 실시되는 하반기 종합검사는 내년에 본격적으로 실시된는 종합검사에 앞서 시범운영 성격으로 진행된다. 대상은 농협은행·지주를 비롯해 미래에셋대우증권, 현대라이프생명, 한국자산신탁,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KB캐피탈로 정해졌다.

이에 대해 금감원은 “금융사 부담 완화를 위해 올해 중으로 경영실태평가 검사가 예정돼 있던 금융사를 우선으로 종합검사 대상에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금감원은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유인부합적’ 종합검사의 대상 금융회사를 선정하고 이를 연간 검사계획 수립시 반영하여 검사 실시 예정이다.

유인부합적 종합검사는 우수한 금융회사의 종합검사 부담을 덜 수 있도록 금융회사 스스로 취약점을 개선토록 유도하는 방식으로 현재 대상 금융회사의 선정 및 점검 방식 등에 대한 다각적 검토가 진행 중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일부에서 생각하는 바와 같이 종합검사 대상으로 선정된다고 하여 해당 금융회사에 상당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종합검사 대상회사 선정을 위한 평가 결과 취약점이 많은 회사를 우선적으로 선정하되, 업무 전반에 대한 점검이 필요한 회사도 종합검사 대상으로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