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대표는 12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요청한 정기국회 일정 변경에 대해 “절대로 동의할 생각이 없다”고 일축했다. 정의당도 “오지랖이 아닐 수 없다”며 날을 세웠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여야 간 합의한 사항을 손바닥 뒤집듯이 해서는 국회 운영이 정상적으로 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인사청문회는 법에 의해 15일 내로 하게 돼 있다. 18일까지인데 법을 지켜야 할 국회가 이유도 없이 인사청문회를 무작정 미루는 것은 온당하지 않다”며 “합의한 데로 일정을 진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가 주장한 게 아니고 야당에서 주장해서 그렇게 된 것인데 갑자기 민족사적 대의라는 핑계를 대는 것이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판문점 선언 비준안 동의도 안하면서 민족적 대의 때문에 국회에서 여야 간 합의한 일정을 변경하자고 하는 상황에 대해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반발했다.

정의당 김종대 원내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고 “보수야당은 이미 남북정상회담에 당 대표 동행을 거부했고, 문희상 국회의장 또한 방북하지 않겠다고 했다. 국회 일정이 충분히 정상적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근거”라며 “정상회담은 지난 9월 6일에 결정된 사안이고, 청문회 일정은 그 이후에 합의됐다. 정상회담과는 상관없이 국회 일정이 결정된 만큼, 정상회담은 정상회담대로 국회는 국회대로 일정을 소화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자유한국당이 민족사적 대의와 함께 청와대를 생각하는 그림은 아름답지만, 이번 주장은 오지랖이 아닐 수 없다”며 “7월에 합의한 대로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명단이나 제출하라. 합의를 깰 요량이 아니라면 당장 오늘이라도 정개특위 명단을 제출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오는 18~20일로 예정된 평양 남북정상회담 일정 동안 예정된 대정부질문과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연기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