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이명박 정부 시절 온라인 댓글 여론 조작 의혹을 받는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약 13시간에 걸친 경찰의 재소환 조사를 받았다.

13일 경찰청 특별수사단 등에 따르면 조 전 청장은 전날 오전 9시경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 출석해 같은 날 오후 9시 55분까지 조사를 받았다.

조사를 마치고 취재진 앞에 모습을 드러낸 조 전 청장은 댓글 공작과 희망버스 등에 관한 조사를 받았다고 언급하며 “공문을 통해 ‘허위사실로 경찰을 비난하면 적극 대응하라’고 지시했을 뿐이다”라고 혐의를 부인하는 입장을 밝혔다.

또 “경찰이 정치적 성향을 이유로 야당을 비난했을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보안국장에게 댓글 관련 지시를 내린 적도 없다”고 말했다.

조 전 청장은 온라인 댓글 등 여론을 조작하라고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현재 조 전 청장은 댓글 지시는 인정하면서도 정치 관여 목적은 아니었다며 거듭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에 따르면 그가 경기경찰청장을 지내던 2009년 쌍용차 파업과 관련해 정부에 유리한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경찰관 50여명으로 이뤄진 ‘쌍용차 인터넷 대응팀’을 조직한 바 있다.

또 인터넷에 한진중공업 정리해고 철회를 촉구하던 ‘희망버스’ 비방글을 올리도록 지시한 의혹도 받는다. 특수단은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이 희망버스를 ‘고통버스’ 또는 ‘절망버스’로 조롱하는 글을 조직적으로 게재한 정황을 확인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