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는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도덕성 문제를 두고 공방을 벌였다. 야당은 유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집중 질의를 퍼부었으며, 유 후보자와 여당은 해당 의혹들을 해명하며 방어에 나섰다.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은 유 후보자의 우석대 겸임 강사 경력 의혹을 지적하고 나섰다. 곽 의원은 “우석대 겸임 강사를 자리 얻기 전에 일산동구 지역위원장으로 갔다. 총선출마가 예상됐고 출마도 했다”며 “선거에 대비해 경력이 필요했던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경력증명서를 보면 후보자가 2012년 7월 22일~2013년 8월 31일까지 1년 1개월간 겸임 조교수했다고 돼 있다”며 허위기재 의혹도 함께 제기했다.

이에 대해 유 후보자는 “확인해봤더니 우석대에서는 일괄적으로 겸임 강사에 대한 계약기간을 2년으로 했기 때문에 그렇게 제출했다고 한다”며 “(겸임 강사에서 겸임 조교수로) 명칭이 바뀐 건 그사이에 고등교육법이 개정됐기 때문에 그렇게 바뀌었다고 한다”고 해명했다.

자유한국당 김현아 의원은 유 후보자의 남편 회사에 근무하던 사내이사를 비서로 채용한 것에 대해 국가공무원법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유 후보자는 “의원실에 와서 일하고부터는 남편 회사와의 금전적, 사업적 이해관계는 전혀 없었다”며 “이번 과정에서 계속 남아있다는 걸 본인도 알고 이번에 사내이사에서 빠지는 거로 정리했다. 이 회사가 법인이긴 하나 사실 실제적인 매출이 거의 없는 회사였기 때문에 본인도 사내이사를 겸직하고 있다는 걸 인지하지 못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야당의 공세에 여당도 마구잡이 정치공세라며 적극적으로 방어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유 후보자와 2014년 국회의원 세비 외 8500만원의 소득을 올렸다는 의혹에 대해 “1억 정도의 국회의원 세비와 특강 나갔던 금액을 합치고, 본인과 가족 세액공제하고 남은 걸 성실 신고한 것 아닌가”라고 설명했다.

학교 앞 속도위반 범칙금이 10건에 달한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자료를 제출한 경찰청에 문의하니까 유 후보자가 학교 앞에서 속도위반한 건 사실무근이라고 했다. 어린이 보호 구역에서 위반을 했으면 자료에 따로 명시가 된다고 한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이쯤 되면 마구잡이 정치공세 아닌가. 경찰과 세무사한테 확인해보면 되는 일을 일단 언론에 무턱대고 보도자료부터 내고 헐뜯기 시작하면 어떻게 하냐는 아쉬움이 든다”며 “야당이 왜 불필요하게 ‘의원 불패를 깨겠다’고 얘기하는지 모르겠다. 의원불패도 웃기지만, 의원도 완패시키겠다고 해서 마구잡이 검증을 하는 것도 우습다”고 꼬집었다.

박찬대 의원도 유 후보자에 대한 우석대 겸임 강사 경력 관련 지적에 대해 “겸임 강사 경력과 관련해서는 학교에서 떼준 경력증명서 대로 기록하는 게 상식적이지 않은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반면, 박경미 의원은 유 후보자의 딸 위장전입 문제를 지적하면서 “교육 수장으로서는 매우 부끄러운 일”이라며 “대한민국 교육을 총괄하는 분이 자녀 위장전입 이력이 있다는 점이 어떻게도 합리화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유 후보자는 “위장전입에 대해 진심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더 신중하게 판단했어야 하는 점이라 생각한다. 진심으로 다시 한번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