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전남 영암에서 밭일을 끝내고 귀가하던 할머니들을 태운 버스가 추락한 사고와 관련해 피해자들에 대한 산업재해가 인정됐다.

20일 민중당 전남도당 등에 따르면 근로복지공단 목포지사는 지난 13일 영암 버스사고 피해자 및 유가족이 신청한 산재 유족급여와 장의비·요양급여 등 지급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유족에게는 사망자 1명당 8500만원의 유족급여가 지급됐다. 부상자는 치료기간에 따라 요양·휴업급여를 산정하고 장해등급 심사를 마친 후 순차적으로 보험금을 지급받는다.

이번 신청은 해당 사고가 현행 산업재해보상보험법(이하 산재보험법)에서 산재인정 예외사유로 규정하는 ‘비법인 개인농업장에 출퇴근하는 과정에서 난 재해’에 해당해 난항이 예상됐다.

그러나 올해부터 개정된 산재보험법에 의거해 ‘통상적인 출퇴근 경로로 이동하다가 난 사고’로 산재를 폭넓게 인정하면서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영암 버스 추락사고는 지난 5월 1일 후 5시 25분경 영암군 신북면 주암사거리 200m 이전 지점 편도 2차선 도로(국도 13호선·영암~나주 방면)에서 밭일을 마친 할머니들을 태운 미니버스가 SUV를 친 후 휘청거리다 오른쪽 가드레일을 뚫고 나가 경사면으로 떨어져 전도된 사고다.

이 사고로 미니버스 탑승자 15명 가운데 8명이 사망했으며, 나머지 탑승객 7명도 부상을 입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