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 학교내 성폭력 해결을 위한 행동 지지성명 연서명 페이지
<사진출처 = 학교내 성폭력 해결을 위한 행동 지지성명 연서명 페이지 캡처>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지난 11일 트위터를 통해 인천 부원여자중학교 학생들이 교사들의 성희롱 발언을 폭로해 스쿨 미투(#MeToo)가 제기된 가운데 인천지역 여성단체가 관계 기관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여성의전화와 인천여성연대, 인천성평등정치네트워크 등 여성단체들은 20일 학교 내 성폭력 해결을 위한 행동 지지성명을 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 단체는 “성적과 생활기록부를 관리하는 교사 권력에 학생들이 대항하는 것은 너무나 어려운 일”이라며 “그럼에도 학생들은 SNS를 통해 익명으로나마 학교내 성폭력을 고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학교는 제보자에 대한 2차 가해뿐 아니라 학생들 간의 갈등을 조장하는 방식으로 입막음하며 문제를 축소하고 있다”며 “시민사회 역시 학생들의 교내 성폭력 고발을 귀기울여 듣지 않았고 소극적인 태도로 방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더 이상 교내 성폭력 문제를 방관할 수 없다”며 “시민사회, 학생, 교사, 학부모가 나서서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학생의 인권을 침해하는 교사의 발언과 태도, 이를 방관하는 학교의 문제를 공론화한 학생들의 판단을 지지해야 한다”면서 “교사는 교권침해를 말하기 전에 학생들의 높아진 인권감수성에 맞게 변화해야 하고, 학부모와 시민사회는 성희롱·성차별이 학교문화가 되도록 내버려두지 말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스쿨미투 제보학생 적극 보호 ▲고발 교사에 대한 철저한 수사 및 무관용 원칙 처벌 ▲학교 내 동료, 선후배, 교사간의 갈등 해결 대책 마련 ▲성폭력 실태조사 실시 및 성평등 문화 교육정책 수립 ▲학생·교사·학부모·전문가·시민사회가 참여한 학내 성폭력해결 TF팀 구성 등을 관계 기관과 시민사회에 요구했다.

한편 경찰은 지난 13일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된 부원여중 미투 피해 내사에 착수했다.

학생들은 교사들에게 성희롱·성차별 발언 등 피해를 제보했으며 피해사실을 트위터 등에 폭로한 학생에 대한 징계와 제보자 색출 등 학교 측에 의한 2차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인천시교육청과 부원여중의 협조로 전체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무기명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이를 토대로 법 위반 여부를 조사 중이며 위법 사항이 확인되면 교육청으로부터 수사 의뢰를 받아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