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일 오전 백두산 장군봉에 올라 손을 맞잡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일 오전 백두산 장군봉에 올라 손을 맞잡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평양 남북정상회담 마지막 날인 20일 백두산에 함께 오르며, 2박 3일간의 방북 일정을 마무리했다.

문 대통령 내외는 이날 오전 6시 40분경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을 출발해 오전 7시 27분경 평양 순안공항에서 백두산 인근의 삼지연공항으로 출발했다. 오전 8시 20분경 삼지연공항에 내린 문 대통령 내외는 미리 도착해있던 김 위원장 부부의 영접을 받았다. 이후 양 정상 내외는 차량에 차량을 이용해 백두산 장군봉으로 향했고, 오전 9시 30분경 도착했다.

백두산에 오른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지난 4.27 회담 때 말씀드렸는데, 한창 백두산 붐이 있어서 우리 사람들이 중국 쪽으로 백두산을 많이 갔다. 지금도 많이 가고 있지만, 그때 나는 ‘중국으로 가지 않겠다, 반드시 나는 우리 땅으로 해서 오르겠다’ 그렇게 다짐했다”며 “그런 세월이 금방 올 것 같더니 멀어졌다. 영 못 오르나 했었는데 소원이 이뤄졌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오늘은 적은 인원이 왔지만 앞으로는 남측 인원들, 해외동포들 와서 백두산을 봐야겠다”며 “분단 이후에는 남쪽에서는 그저 바라만 보는 그리움의 산이 됐다”고

그러자 문 대통령은 “이제 첫걸음이 시작됐으니 이 걸음이 되풀이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오게 되고, 남쪽 일반 국민들도 백두산으로 관광 올 수 있는 시대가 곧 올 것으로 믿는다”고 화답했다.

양 정상 내외는 백두산 천지를 배경으로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삼지연 초대소에서 오찬을 가졌다. 이후 오후 3시 30분경 문 대통령 내외는 삼지연 공항을 출발해 오후 5시 36분경 성남공항으로 귀환하며 2박 3일간의 방북 일정을 마쳤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의 귀국에 앞서 김정은 위원장이 선물로 보낸 송이버섯 2톤이 먼저 성남공항에 도착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김 위원장이 선물한 송이버섯 2톤이 오늘 새벽 5시 36분 성남 서울공항에 화물수송기편으로 도착했다”고 전했다.

윤 수석은 “송이버섯 2톤은 아직까지도 이산의 한을 풀지 못한 미상봉 이산가족들에게 모두 나눠 보내드릴 예정”이라며 “특히 고령자를 우선해 4000여명을 선정했고, 각각 송이버섯 약 500g 분량을 추석 전에 받아보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