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3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오전 파커 뉴욕 호텔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한일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제73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오전 파커 뉴욕 호텔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한일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의 사실상 해체 의사를 전달했다.

제73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뉴욕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25일(미국 현지시각) 오전 11시 20분부터 약 1시간 동안 미국 뉴욕의 파커호텔에서 아베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갖고 한일 위안부 합의 문제와 관련해 서로의 입장을 교환했다.

이날 아베 총리가 위안부 문제와 강제징용자 문제에 등에 대한 일본 정부의 기존 입장을 설명하자 문 대통령은 현재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는 화해치유재단 존립 문제를 꺼내 들었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한일정상회담 후 뉴욕 프레스센터 브리핑을 열고 “국내에서 재단 해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은 현실에 대해 설명했다”며 “문 대통령은 지혜롭게 매듭을 지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고 밝혔다. 화해치유재단은 2015년 12월 박근혜 정부가 체결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일본 정부의 출연금 10억엔으로 설립된 재단으로 현재는 이사진 대부분이 사퇴하는 등 기능을 상실한 상태다.

문 대통령은 다만 화해치유재단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면서도 “기존 위안부 합의를 파기하거나 재협상을 요구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또 문 대통령은 “지난 정부가 강제징용과 관련한 재판에 개입을 시도한 정황이 문제가 되고 있다”며 “강제징용 소송 건은 삼권분립의 정신에 비춰 사법부 판단을 존중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말도 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아베 총리에게 평양 남북 정상회담의 성과와 의미를 설명하고 일본의 협조를 당부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북일 정상회담에 대한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모두 발언에서 “한반도의 평화 구축 과정에서 북일 관계의 정상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북일 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지하고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