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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올해로 3회째 맞는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오는 28일 개막하는 가운데 행사 기간과 예산 등을 대폭 축소해 소상공인들에게 큰 도움을 주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윤한홍 의원이 산업부로부터 제출받은 ‘2018 코리아 세일 페스타 관련 자료’를 검토한 결과, 이번 ‘코리아 세일 페스타’에 책정된 예산은 총 34억 5000만원으로, 2017년 51억원의 67% 수준에 불과했다.

전통시장과 중소기업의 참여를 지원하는 ‘소상공인 참여 지원 예산’은 13억원으로 2017년 27억 7800만원에서 46% 수준이었다. 반면 개막식 참가 아이돌 그룹이나 메인모델 등의 지급료가 포함된 ‘기획 및 홍보’ 예산은 21억 5000만원으로 전체 예산의 54%를 차지했다.

참여기업의 수나 기간도 작년보다 크게 줄어들었다. 산업부가 밝힌 올해 참여기업 수는 총 231개사(유통 96개, 제조 84개, 서비스 51개)로 2017년 446개사(유통 192개, 제조115개, 서비스 139개)의 반 토막 수준이다.

‘코리아 세일 페스타’의 기간 역시 단 10일로 지난 해 34일의 3분의 1 수준이다. 특히 이번 기간은 추석 성수기가 끝나 소비심리가 위축되는 기간에 개최된다는 점도 우려되는 요인으로 꼽힌다.

지난 2번의 ‘코리아 세일 페스타’의 품목별 실제 할인율 또한 소비자들의 기대치에 크게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나 올해도 실제 할인율이 기대보다 낮을 경우 소비자들이 외면할 가능성도 높게 점쳐진다.

윤한홍 의원은 “지난 8월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17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고, 18년 2분기 민간소비 증가(0.3%)도 1분기(07%)와 비교해 0.4%p가 하락하는 등 극심한 소비 부진이 이어지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시기도, 기간도, 예산도, 내용도 모두 놓친 ‘코리아 세일 페스타’는 산업부 탁상행정의 전형”이라고 비판하며 “지금이라도 소비 진작과 소상공인 등의 매출 증대를 위한 내실 있는 지원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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