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27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두고 자유한국당에 이어 바른미래당도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이에 대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정면돌파를 시사하며 강 대 강 대치를 이어갔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교육부 장관이자 사회부총리를 감당하기에 유 후보자가 여러모로 부족하다는 것이 우리 당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임 장관이 박수를 받으며 떠난 자리가 아닌 만큼, 국회가 자격미달 후보자를 수용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이 점에 대해 정부여당과 대통령께서 충분히 상황파악을 하고, 이에 합당한 조치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권은희 정책위의장도 “유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지켜보고, 우리 국민들께서는 ‘전문성이 없다는 점’, ‘도덕성이 없다는 점’, 하지만 ‘임기는 1년으로 확실하다는 점’을 알게 됐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권 정책위의장은 “이런 후보자가 교육부 장관이 됐을 때, 우리나라 교육은 그야말로 식물상태, 마비상태로 접어들 것”이라며 “교육부가 식물·마비 상태로 방치되지 않기 위해서는 후보자 스스로 빠른 용퇴를 결정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앞서 유 후보자의 자진사퇴 또는 청와대의 지명 철회를 요구하며 강경 대응을 시사한 자유한국당도 거듭 유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양수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민들은 유 후보자가 1년짜리 이력관리용 교육부 장관으로 위장취업에 성공하는 것을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자유한국당은 유은혜 후보자가 결자해지의 자세로 자진사퇴 해주길 다시 한번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야권의 반발에 민주당은 유 후보자에 대한 임명 강행을 시사하며 맞섰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정책조정회의에서 “유 후보자에 대한 보수야당의 반대는 악의적이기까지 하다. 어떤 논리적 근거도 타당한 이유도 없다”며 “유 후보자 내정 이후 한 달 내내 ‘무조건 낙마시키겠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지난 19일 인사청문회를 통해 유 후보자가 장관직을 수행하는데 문제 될 게 없음을 충분히 소명했는데도 보수야당은 흠집내기에만 골몰하고 있다”며 “애초에 유 후보자 낙마를 목표로 정해놓고 인사청문회를 정쟁의 장으로 삼으려고 했던 것 아닌지 의구심마저 갖게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보수야당은 더 이상 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하지 말아야 한다”며 “수능이 50일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교육행정의 공백을 더 이상 초래해서는 안 된다. 보수야당이 ‘국정운영의 발목을 잡겠다’는 식의 태도를 계속 보인다면 법률에 따라 청와대가 유 후보자를 임명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