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0억원 가량 도시가스요금 부담 유발
1700만 가구가 2800원 가량 추가 부담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한국가스공사의 해외자원개발사업 부실 운영이 도시가스요금 부담의 가중을 불러왔다는 주장이 제기됨에 따라 다가올 10월 국정감사에서 문제로 지목될 전망이다. 

2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 김삼화 의원이 한국가스공사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가스공사는 지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수익악화로 인해 1900억원 가량의 도시가스요금 부담을 유발시켰다. 각 가구당 계산하면 1700만 가구가 약 2800원씩을 추가로 부담한 셈이다. 

관련 자료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한국가스공사가 추진해온 해외자원개발사업은 모두 21건이다. 이중 사업의 손익이 도시가스요금에 반영되는 사업은 모두 6건이다. 이들 사업은 배당금수익 등이 나오지 않는 이유로 2015년 223억원, 2016년 1006억원, 2017년 693억원까지 총 1922억원의 도시가스 요금 인상 요인을 발생시켰다. 

김삼화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받은 도시가스요금 가구당 부당 증감 자료 ⓒ 김삼화 의원
김삼화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받은 도시가스요금 가구당 부당 증감 자료 ⓒ 김삼화 의원

특히 ‘호주 GLNG 사업’과 ‘호주 Prelude’ 사업은 이 기간 동안 배당금수익이 한 차례도 나오지 않았다. 가스공사는 이로 인한 향후 손실이 18억8000만 달러(한화 약 2조894억3200만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이밖에 ‘인니 DSLNG’ 사업은 생산량 감소 추세로 2016년부터 배당금 수익이 반영되고 있지 않으며 ‘예멘 YLNG’ 사업도 내전악화로 생산이 사실상 중단돼 수익이 언제 다시 발생할지 불확실한 상황인 만큼 도시가스 요금의 추가 인상이 예상되고 있다. 

김삼화 의원은 이 같은 상황에 대해 “그동안 가스공사의 부실한 해외자원개발사업에 많은 지적이 있었지만 가스공사의 자산손상을 넘어 실제 국민부담으로 작용했던 사실이 드러났다”며 “가스공사는 해외사업 실패가 더 이상 국민들에게 전가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또 한국가스공사에 도시가스요금 인상의 책임을 묻고 국정감사를 위한 질의서를 전달할 방침이다. 한국가스공사의 감사는 내달 15일로 예정돼 있다. 

반면 한국가스공사는 유가하락 및 내전 등으로 사업 현지 상황이 좋지 않아 수익이 저하됐지만 점차 수익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가스공사 관계자는 “유가가 회복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수익개선을 기대하고 있다”며 “소비자요금에 반영되는 해외사업은 대부분 투자가 완료돼 향후 배당수익으로 인한 요금인하 효과가 클 전망”이라고 해명했다. 

문제로 거론된 호주 사업에 대해서는 “현재 사업초기단계로 배당수익이 발생하지 않고 있으나 향후 상업운전 본격화시 배당수익으로 인한 요금인하 효과가 클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