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무단 침입·문건 강탈 주장” vs 노조 “입수된 내용을 살펴야”
발견된 사측 자료, 노조 비판 및 노조 활동 대응 문건이 다수 차지

입수된 서류 제목 ⓒ포스코 새노조 법률지원단
입수된 서류 제목 ⓒ포스코 새노조 법률지원단

 

【투데이신문 홍세기 기자】 수십년간 이어온 포스코의 무노조 경영이 깨졌다. 특히, 민주노총 포스코지회가 출범하자마자 사측과 물리적 충돌이 발생하면서 노조와 회사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포스코는 추석 연휴기간 노조가 물리력을 동원해 무단 침입해 문건을 강탈해 갔다고 주장했으며, 노조는 입수한 문건의 내용이 노조 와해를 위한 내용이라며 ‘적반하장(賊反荷杖)’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실 관계자는 27일 <투데이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박근혜 정부 시절 정윤회 사건이 떠오른다”며 “그때도 사건의 본질이 아닌 자료 입수 경로만을 추적하고 처벌했다”고 포스코를 비판했다. 

반면, 이날 오전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노(勞)든 사(社)든 모든 업무 활동이 적법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말하면서 “포스코 직원들이 불법적인 행동을 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분명히 노조가 생기면 대화를 하겠다고 했는데 (노조원들이) 왜 그렇게 무리한 행동을 했는지 잘 따져보겠다”고 강조했다.

포스코, 추석 연휴에 노조 비판·대응 문건 발견돼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지난 17일 공식 출범했다. 이날 최정우 포스코 회장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노조와 만나 대화를 하겠다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 지난 19일 김순기 포스코 노무협력실장 등이 추혜선 의원실의 사무실을 찾아 부당 노동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히고 21일 현장 관리자들에게 부당노동행위를 하지 말 것을 공지했다. 

하지만 바로 이틀 뒤인 23일 추석 연휴기간 중 포스코 노무협력실 팀장과 직원들이 포스코 인재개발원 강의실에 모여 노조 와해 대책을 수립하고 있었으며, 당시 작성 중이던 문건과 대책회의 참석자가 작성한 노트가 노조의 손에 넘어가면서 일이 커졌다. 

공개된 문건에 따르면, 문건은 크게 2가지로 나뉜다. 노조를 비판하는 문건과 노조활동에 대응하는 문건 등이다. 

포스코는 회의에서 13페이지 분량의 자료를 공유했다. 

사측이 일반 직원의 글로 꾸민 것으로 추정되는 호소문 ⓒ포스코 새노조 법률지원단
사측이 일반 직원의 글로 꾸민 것으로 추정되는 호소문 ⓒ포스코 새노조 법률지원단

 

해당 자료의 제목을 살펴보면, “화해와 대화의 시대적 분위기에 역행하는 강성노조”, “강성노조의 부작용”, “H제철(현대제철) 현장 노무지휘 실태”, “노동운동의 정치세력화 우려”, “대립적 노사관계가 국제경쟁력 발목 잡는다는 IMD보고서”,  “양노총 상호 비방전 양상에 대한 대응”, “직책자 갑집행위 및 군대식 조직문화 개선”, “경영진 비리 등 의혹제기에 대한 엄정대처 필요”, “회사의 투자실패에 대한 일반화 경계” 등 노조에 부정적 제목이 달려 있어 사측의 인식을 보여준다. 

해당 자료는 포스코에 새로이 만들어진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를 강성노조로 연결시키면서, 강성노조는 근로자 권익과 무관한 활동을 추진하며 노동운동의 정치세력화 우려하고 있다. 

또 투쟁과 대립 중심의 노동운동 방식을 유지함으로써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며 시대적 분위기에 역행하는 강성노조라는 인식을 심는데 주력하는 모습이다. 

아울러 현대자동차와 현대제철의 사례를 들어 강성노조의 부작용으로 국민들의 반H사 정서로 이어짐을 언급함으로써 강성노조의 부작용을 부각시켰다. 

노조는 “포스코 새노조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극대화해 포스코 새노조를 회사경쟁력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며 노사공멸의 길로 이어지게 만드는 불온한 단체로 몰아 시대적 분위기에 역행하는 강성노조 이미지를 심는 문건”이라고 설명했다. 

추혜선 의원도 “회사가 포스코에 만들어진 지회를 노동자 권익과 무관한 활동을 하는 강성노조로 연결시킨 것”이라며 “현대자동차와 현대제철 사례를 들며 지회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극대화해 회사 경쟁력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불온한 단체로 몰아가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노조 대응 문건도 발견됐다. 해당 문건은 ‘직책보임자 노무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용으로 작성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직책보임자들에게 포스코 새노조를 강성노조로 낙인찍고 부정적인 인식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으로 노조는 추정했다. 

노조는 “노조대응문건을 작성한 궁극적인 목적은 포스코 새노조에 대한 반대정서를 일반직원에게 유포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 포스코 노무협력실에서 ‘포스코를 사랑하는 직원의 한 사람으로서 드리는 호소문’을 일반 직원을 가장해 직원의 이름으로 작성 배포해 직원들에게 포스코 새노조에 대한 반감을 가지도록 유도하는 등의 여론 조작을 꾸몄다고 노조는 주장했다. 

이외에도 포스코 노사문화그룹 직원의 수첩에서 기존 노조와 노경협의회 선거에 사측이 개입한 정황도 발견됐다. 

노조는 “기본적인 편의제공을 넘어서는 부분의 경우, 포스코 노경 협의 결과가 기존의 어용노조 단협으로 그대로 이어지는 구조였다면 단협의 효력을 부정하기 위한 근거 중 하나로 사용될 여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포스코 사측의 입장을 듣기 위해 수차례 연락을 취했으나 연결되지 않았다. 

지난 23일 노조가 찍어놓은 노조 대응 회의실 칠판 모습 ⓒ포스코 새노조 법률지원단
지난 23일 노조가 찍어놓은 노조 대응 회의실 칠판 모습 ⓒ포스코 새노조 법률지원단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