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28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 1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28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 1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청와대는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를 열고 동해·서해선 철도와 도로 연결 착공식을 연내에 개최하기 위해 오는 10월 현지 공동 조사에 착수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 회의 이후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이행추진위는 남북공동선언 이행에 대한 기본 방향을 △평양공동선언의 속도감 있는 이행을 통한 남북관계의 새로운 단계 도약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를 북미 비핵화 협상의 진전과 연결 △이행 과정에서 국민적 합의 강화와 국제사회의 지지 확대 등으로 정하고, 이에 따라 후속 조처를 마련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먼저 동해·서해선 철도와 도로의 착공식을 연내에 개최하기 위해 오는 10월 중으로 현지 공동 조사 착수를 위해 유엔사와 협의하기로 했다.

아울러 10.4 선언 11주년 기념공동행사를 다음달 4~6일 사이 평양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이에 대한 일부 세부사항은 이날 오전 개성공동사무소에서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북측과 협의를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더불어 2020년에 도쿄올림픽 남북 단일팀 참가와 관련해서는 도쿄올림픽 진출을 위한 예선전부터 남북이 함께 참가하는 방안을 북측과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2032년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 유치와 관련해 김 대변인은 “과거의 사례로 봤을 때 길게 보면 11년 전에 결정된 바 있다”며 “때문에 3년 뒤인 2021년 남북 공동 유치를 결정지을 수 있어 이 문제를 IOC에 정식 안건으로 조기 상정해 빨리 매듭짓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또 오는 10월 중 남북적십자회담을 개최해 이산가족 면회소의 상시 운영과 화상상봉, 영상편지 교환 등의 방안에 대해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국립중앙박물관이 열리는 ‘대고려전’에 북측에서 소장하고 있는 문화재를 남측으로 보내 전시하는 방안도 북측과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당초 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였던 추진위는 판문점 선언과 평양공동선언의 합의사항을 포괄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로 이름을 바꿨다.

아울러 이행추진위는 기존 남북관계 발전, 비핵화, 소통 홍보 등 3개 분과에서 군비통제 분과위원회를 신설, 4개 분과 체제로 운영하기로 했다. 군비통제 분과장은 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간사는 최종건 평화군비통제비서관이 맡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