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윤소하(가운데)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정의당 윤소하(가운데)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2일 “진정한 협치를 위해 자유한국당은 (국회 정치개혁 특별위원회) 위원 명단을 조속히 제출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전날 여야가 정개특위 구성에 잠정 합의한 것과 관련해 “이러한 합의에도 불구하고 자유한국당이 정개특위 명단을 조속히 제출하지 않으면 정의당은 민주당, 평화당,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등과 협의한 대로 내주 초에 한국당을 제외한 정개특위 모임을 열 것”이라고 자유한국당을 압박하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여야는 지난 7월 정개특위 설치와 구성에 합의한 바 있다. 그러나 이후 자유한국당이 특위 위원 명단을 제출하지 않으면서 공전을 거듭해 왔다.

윤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의장과 교섭단체 원내대표 주례회동에서 정개특위 구성에 잠정 합의했다”며 “지난 7월 합의된 위원 정수에서 민주당 몫을 한 석 줄이고 비교섭단체 몫을 한 석 더 늘리기로 했고, 처음 합의대로 심상정 의원이 위원장을 맡는 것까지 결정됐다고 전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합의는 정치개혁에 나섰던 각 정당의 노력의 결과물”이라며 “특히 비교섭단체 위원 정수 확대는 다양성 측면에서 환영할 만한 일이며, 자당 위원 수를 양보한 민주당의 결정을 평가한다. 국회 협치의 선례로 남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그러나 아직까지는 잠정 합의일 뿐, 자유한국당이 정개특위 위원 명단을 제출하기 전까지는 불투명한 상황인 것도 분명하다”며 “(자유한국당의 정개특위 참여를) 정치개혁에 대해 자유한국당이 의지를 갖고 있는지, 가늠자로 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대한 빠르게 정개특위를 가동해 민심 그대로를 반영하는 선거제도를 만들 것을 촉구한다”며 “정개특위만큼은 다른 사안과 묶지 말고 빠른 시일 안에 결과를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