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5일 정무위 국감에 샘표식품 정종환 본부장 출석
당초 신청은 박진선 대표, 정무위 협의서 실무자로 조정

샘표식품 박진선 대표ⓒ뉴시스
샘표식품 박진선 대표ⓒ뉴시스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국내 1위 간장 회사인 샘표식품이 대리점 갑질 논란으로 올해 국회 국정감사에 소환된다. 다만 박진선 대표가 아닌 정종환 총괄본부장이 국감 증인으로 나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2일 국회 정무위원회(이하 정무위)에 따르면 오는 15일 열리는 국정감사의 증인으로 정종환 샘표식품 총괄본부장이 출석한다. 정무위에 지난 1일 국정감사 증인으로 확정한 44명 중 샘표식품 정 본부장의 이름이 올랐다.

앞서 정무위 소속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갑질 의혹을 받고 있는 대기업의 대표이사 및 임원을 증인으로 신청하면서 샘표식품을 명단에 포함시킨 바 있다.

샘표는 본사 정책에 반발하는 대리점협의회에 대항하기 위해 본사 주도로 이른바 ‘어용 협의회’를 구성하고 보복 출점을 하는 등 갑질 의혹을 받고 있다.

이 같은 의혹이 제기되면서 올해 국정감사에 샘표식품 박진선 대표의 출석 여부가 주목받았다.

실제로 당초 올해 국감 증인 신청 대상은 정 본부장이 아닌 박 대표였다. 확인 결과 추 의원은 정무위 증인으로 박 대표를 신청했다. 하지만 교섭단체 간사 협의 과정에서 가급적 실무자 급으로 출석을 요청한다는 기준에 따라 조정한 결과 최종 증인으로 정 본부장이 낙점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샘표식품 측의 요청이 있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증언이 충분치 않는다면 추후 CEO를 증인으로 출석 시켜 추궁하겠다는 취지이지만 박 대표가 증언대에 오를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 BHC 박현종 회장의 경우 가맹점 갑질 혐의로 증인 명단에 오르는 등 형평성 논란도 예상된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는 샘표식품에 제기된 갑질 혐의와 관련해 지난달 17일부터 20일까지 샘표식품 서울 본사와 경인지점을 대상으로 직권조사를 실시했다. 앞서 샘표대리점협의회는 지난 4월 샘표 본사가 대리점을 상대로 거래처 상품 공급 차별, 대리점 지역 쪼개기, 보복 출점 등 불공정행위를 벌이고 있다고 폭로하며 공정위에 신고서를 제출한 바 있다.

샘표식품은 본사가 도매점인 대리점에 제품을 공급하고 대리점이 다시 마트 등 2차점에 제품을 판매하는 영업구조다. 이 과정에서 일부 대리점주가 본사로부터 행사 품목과 물량을 차별 공급받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본사가 눈 밖에 난 대리점주에게 프로모션 상품을 적게 공급하는 등 차등 지급하는 방식으로 ‘대리점 길들이기’에 나섰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보통 유통기한이 2개월 이하로 남았거나 지난 제품을 공급가의 20%를 지급하는 반품조건도 갑질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