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9월 6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결심공판을 마치고 법원을 나서고 있다. ⓒ뉴시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9월 6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결심공판을 마치고 법원을 나서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는 5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1심 판결에서 징역 15년을 선고받은 것과 관련해 사필귀정이라며 한 목소리를 냈다.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침묵했다.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 전 대통령의 새빨간 거짓말이 드디어 드러났다”며 “11년간 철저하게 국민을 속이고, 자신마저 속이는 치밀함으로 대통령 자리에 올랐던 이명박의 실체가 드러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다스는 대통령의 자리마저 돈벌이의 수단으로 이용했던 경제 대통령의 탐욕을 드러내는 실마리에 지나지 않았다”며 “4대강·자원외교·방위사업의 ‘4자방’ 관련된 축재행위와 외환은행 매각 의혹과 각종 민자사업 등 대통령 재임기간 동안 돈벌이 의혹에 대한 추가적인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김삼화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국민과 공직자의 모범이 돼야 하는 대통령이 이런 파렴치한 범죄를 저질렀다는 사실에 참담하기만 하다”며 “특히 국가원수인 대통령의 이러한 범죄행위는 공직사회 전체에 대한 신뢰를 훼손하는 것으로 이 전 대통령은 자신을 지지했던 국민들의 기대를 배신한 것으로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또 “오늘 판결로 대한민국의 대통령들이 임기 말이나 종료 후 불행한 결말을 맞이하는 불행한 역사가 반복됐다”며 “절대 권력은 절대 부패한다. 오늘 판결은 이 전 대통령에 대한 마땅한 심판과 함께 제왕적 대통령제를 전면적으로 뜯어고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이번 판결은 적폐청산의 큰 결실이라고 할 수 있다”며 “하지만 적폐청산작업은 대통령 개인뿐 아니라, 공공조직과 경제사회 전반에 퍼져있는 승자독식구조와 승자가 되기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고 이익을 독점하는 부당한 관례와 행태들을 청산하는 것으로 확대돼야 촛불 민심을 제대로 받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평화당은 정부여당이 적폐청산작업을 지속적으로 올바른 방향으로 해낼 수 있도록 협조하고 견인해내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전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이 전 대통령은 오늘 자신의 죄가 만천하에 드러나는 것을 직면할 용기조차 없이 비겁하게 재판정 출석을 거부했다”며 “오늘 선고와 함께 역사와 국민들은 이 전 대통령의 부끄럽고 추한 모습을 오래오래 기억하게 될 것”이라고 평했다.

그러면서 “아울러 이번 판결에서도 삼성이 이 전 대통령에게 뇌물을 준 사실이 인정됐다”며 “이명박, 박근혜에 걸친 삼성의 뇌물 공작은 묵과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 정권 위에 버티고 선 삼성의 터무니없는 금권에 이제는 매서운 징벌을 가해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관련 입장을 내지 않고 침묵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