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영 평화부지사, 지난 4~6일 방북해 북과 6개 교류협력사업 합의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 ⓒ뉴시스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세기 기자】경기도가 2010년 5·24조치 이후 중단된 남북교류협력사업을 8년 만에 재개하면서 북한 옥류관의 경기지역 유치를 진행한다.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7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북측 고위관계자와 6개 교류협력사업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 부지사는 지난 4∼6일 평양에서 열린 10·4 정상선언 11주년 기념식 참석차 북한을 방문했다.

이 부지사가 밝힌 6개 합의사항에 따르면, 먼저 경기도와 북측은 도 후원으로 11월 개최되는 ‘아시아-태평양의 평화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북측이 대표단을 파견하기로 했다. 국제대회 개최 장소로는 고양 킨텍스가 거론되고 있다.

이어 체육·문화·관광 등 상호 협력사업에 대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이를 순차적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이 부지사는 내년에 북한 정주영체육관에서 열리는 국제프로복싱대회에 남북단일팀을 구성해 참여하거나 개성-파주 평화마라톤대회 개최 등의 방안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경기도는 파주 임진각 일원에서 진행 중인 평화통일마라톤대회의 코스를 개성공단으로 연장하고 이를 (가칭)평화국제마라톤대회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아울러 농립복합사업·축산업·양묘사업 등을 협의해 추진하고 필요한 기구 설립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경기도는 황해도지역의 1개 농장을 농림복합형(스마트팜) 시범농장으로 지정하고 개선사업에 참여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북한의 옥류관을 경기도에 유치하기 위해 남북 관계자들의 협의를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이와 관련 이 부지사는 “옥류관 분점 수준이 아닌 만큼 현지인과 현지 식재료가 와야 하고 숙박문제도 있다. 북측이 생각하는 최고 입지는 경기도”라고 말했다.

또 경기도가 북측의 대일 항쟁기 당시 강제동원 진상과 실태규명에 공동 참여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메르스, 조류독감 등 초 국경 전염병, 결핵 및 구충예방사업 등 보건위생 방역사업과 장애인 단체와의 협력사업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같은 6개 합의사항의 구체적 실천방안과 개별적 사안에 대한 서면합의 등을 위해 필요한 시기에 도지사-도의회-도내 시군단체장이 북을 방문하기로 했다.

그러면서 이 부지사는 11월 국제학술대회 북측 대표단 참석 이후 연내에 이재명 부지사가 방북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부지사는 “이번 합의는 지자체 차원에서 남북교류협력사업을 획기적으로 증진하고 나아가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것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성과라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