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소방대원들이 경기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 대한송유관공사 서울북부저유지에서 발생한 화재를 진화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소방재난본부
지난 7일 소방대원들이 경기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 대한송유관공사 서울북부저유지에서 발생한 화재를 진화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소방재난본부>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경기도 고양시 대한송유관공사 경인지사 저유소에서 발생한 화재가 17시간만에 완진됐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 대한송유관공사 화재와 관련해 8일 오전 3시 58분 완전 진화를 선언하고 오전 4시 3분 화재 대응 단계를 모두 해제했다.

소방당국은 경찰,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가스·전기안전공사 등과 함께 이날 오후 2시경 현장감식을 실시할 계획이다.

현장감식에 앞서 화재 현장에 있던 CC(폐쇄회로)TV를 확인한 경찰은 폭발장면 외에 별다른 이상을 찾지 못했다.

이에 소방당국은 현장감식에서 화재 원인을 비롯해 설비 결함이 있었는지, 안전조치상 미흡한 점이 있었는지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화재는 전날 오전 10시 56분경 휘발유가 저장된 옥외탱크 14기 중 한 탱크에서 유증기 폭발로 발생했다.

소방당국은 화재발생 직후 대응 2단계를 발령했으나 2시간여 만에 이를 3단계로 상향하고 경기도 소방인력은 물론 인접한 서울과 인천의 소방인력까지 급파했다.

다행히 대한송유관공사 직원들이 사용하는 사무실과 옥외탱크 간의 거리가 있어 인명피해는 없었다.

사고 탱크 안에는 휘발유 440만L(리터)가 보관돼 있었다. 이에 소방당국은 사고 탱크 안에 남은 휘발유 250만L를 다른 유류탱크로 빼내고 하부 배관으로 물을 주입해 휘발유를 띄워 연소 진화 완료 시간을 앞당겼다.

소방당국은 이번 화재로 옥외탱크 1기와 휘발유 약 266만3000L 등 43억4951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잠정 추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