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3사 마케팅비용 7조9505억원에 달해
마케팅 예산 대부분은 대리점 지원금에 배정
“사회적 낭비…실효성 있는 규제 마련해야”

민중당 김종훈 의원이 통신3사의 과대한 마케팅비용 지출이 사회적 낭비를 불러오고 있다고 8일 지적했다. ⓒ 김종훈 의원실
민중당 김종훈 의원이 통신3사의 과대한 마케팅비용 지출이 사회적 낭비를 불러오고 있다고 8일 지적했다. ⓒ 김종훈 의원실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KT, SKT, LGU+등 국내 통신3사의 지난해 마케팅비용이 영업이익의 2배를 넘은 것으로 나타나 사회적 낭비가 심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8일 민중당 김종훈 의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를 보면 2017년 통신3사의 영업이익은 3조4935억원이었지만 마케팅비용은 7조9505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각 통신사별로는 지난해 기준 SKT가 3조1190억원으로 가장 많은 마케팅비용을 지출했으며 KT가 2조6841억원, LGU+가 2조1474억원으로 뒤를 이었다.

업계에 따르면 마케팅비용은 대부분 대리점과 판매점에 지원하는 판매촉진비로 사용됐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광고선전비는 총 7조9505억원 중 7661억원에 불과했다.

판매촉진비는 사실상 지원금이다. 가령 A라는 스마트폰을 대리점이 판매할 경우 통신사는 정책적으로 일정 금액을 정해 지원하고 있다. 또 각 대리점은 자기 재량으로 15% 가량의 보조금을 소비자에게 얹어줄 수 있는데 이 비용 역시 통신사가 지원한다.

결과적으로 통신3사는 단통법이 시행됐음에도 연간 7조원 이상을 보조금 지원에 투입하고 있는 셈이다.

김 의원은 이 같은 마케팅비용의 과다지출이 개별 기업 입장에서는 합리적 비용으로 볼 수 있지만 사회전체로 보면 낭비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에 따라 “통신사들이 마케팅 비용을 대폭 줄이고 연구개발과 설비투자를 확대하는 것이 사회적으로 훨씬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강제성과 실효성 있는 규칙 등을 통해 마케팅 비용을 적절하게 규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통신업계에서는 기업들도 마케팅비에 부담을 느끼기만 시장경쟁이 워낙 치열해 쉽게 예산을 줄이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KT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통화에서 “마케팅 비용절감은 업계 모두의 고민이다. 필요하다고 판단해 집행한 비용이지만 기업에서도 부담이 되는 만큼 지적이 된 것처럼 줄일 수 있다면 좋겠다”라며 “하지만 휴대폰 판매대수가 전국민수를 초과하는 등 워낙 시장이 포화돼 있기 때문에 마케팅 비용을 줄이는 것이 현실적으로 쉽지는 않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