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 ⓒ뉴시스

【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  항공운송사업자의 사업이 확대됨에 따라 승무원의 1인당 운항 횟수가 증가하고 승무원의 피폭 방사선량역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향후 승무원 피폭방사성 교육 및 세부지침 강화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이상민 의원(더불어민주당, 대전유성을)이 원안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5~2017 승무원 피폭 방사선량을 조사한 결과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이스타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승무원들의 피폭량이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방사선량이 증가한 이유는 2016년 항공운송사업자의 전체 노선 수는 1411개로 2015년(1315개) 대비 96개(7.3%) 노선이 증가하고, 운항횟수는 연간 34만4198건으로 2015년(26만1037건) 대비 무려 8만3161건(31.9%)이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항공사별 교육 운영 현황을 살펴보면, 항공사 자체 집체교육이나 온라인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6곳이며, 전혀 제공하지 않는 항공사는 3곳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상민 의원은 “우주방사선 교육은 1년 1회 의무화하거나, 임신기간중에는 1mSv 이하 방사선 노출 한계량 설정, 모유수유 기간 중 방사능 노출 금지 등의 세부사항을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국내항공사들도 노선수확대 및 운항횟수 증가에 따라 승무원의 철저한 비행일정 관리 및 세부지침을 준비하고 관련 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료제공=이상민 의원실
자료제공=이상민 의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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