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모임 “수 년간 특정 근로자 6명 따돌리고 괴롭혀”
LG하우시스 “개인 간 일어난 문제…조직문화 개선 추진”

LG하우시스 직장 내 집단 괴롭힘 피해자모임이 지난 17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시스
LG하우시스 직장 내 집단 괴롭힘 피해자모임이 지난 17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세기 기자】 LG그룹 계열사인 LG하우시스 청주 옥산공장 노동자 6명이 수년간에 걸친 직장내 따돌림과 괴롭힘을 당했다고 주장하고 나서 LG하우시스의 조직문화가 도마 위에 올랐다. 

LG하우시스 직장 내 집단 괴롭힘 피해자모임은 지난 17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그동안 겪은 직장 내 따돌림과 괴롭힘을 문제를 공론화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수년 동안 팀장·실장 등이 특정 근로자 6명을 따돌리고 투명인간 취급을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회사 내 공적 조직체계로부터 과도한 비호를 받는 후배 사원들로부터 함부로 취급당하고 반말과 욕설도 들었다”고 주장했다.

이들 피해자모임은 직장에서 노조활동을 하는 직원들과 어울리거나 노조활동을 했다는 이유로 조직적인 사내 집단 따돌림과 폭언, 업무상 불이익 등을 당했다고 호소했다. 

또 이런 괴롭힘을 견디지 못한 노동자가 지난 2016년부터 현재까지 무려 15명에 달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사회생활에 문제가 없었던 피해자들은 불안, 신경정신과 치료 등 극도의 심리적 어려움에 처해 있다”며 “LG는 청주 옥산공장의 직장 내 집단 괴롭힘·따돌림에 대한 실태조사와 근절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청주노동인권센터도 피해를 호소하는 LG하우시스 직원을 상대로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중증 우울증 증세를 보였다고 첨언했다. 

이같은 주장에 대해 LG하우시스 사측은 즉각 반박했다. LG하우시스는 이날 오후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개인 간 일어난 문제일 뿐 가해 주동자들에 대한 회사의 묵인과 방조, 비호가 있었다는 피해자들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도 사측은 “회사는 당사자들이 주장하는 특정 부서의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며 “해당 조직 일부 구성원들의 조직문화에 대한 개선요구가 있어 노조 대표 측과 CEO간 면담을 실시하고, 이후 노사합동으로 해당 조직의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통한 ‘조직문화 진단’을 실시했다”고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조치가 진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