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인력공단 김동만 이사장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 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뉴시스
한국산업인력공단 김동만 이사장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 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24일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공공기관 채용비리 의혹이 잇따라 제기됐다.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기술교육대학 등에 대한 환노위 국감에서 자유한국당 임이자 의원은 한국기술자격검정원에서 산업인력공단으로 흡수 통합되는 과정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68명 중 6명이 전·현직 임직원의 친인척이라고 지적했다.

임 의원은 “한국기술자격검정원 자체가 아주 엉터리로 인력을 채용하고 엉망이었다. 비정규직의 경우에는 공고도 실시하지 않고 ‘너 들어와’ 식으로 들어온 게 32건”이라며 “추천한 사람이 면접위원으로 들어가서 뽑아준 인원들이 많이 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고용노동부가 이미 이런 실태파악을 해서 인력공단에 문제 있는 사람들을 채용 배제하라는 공문이 오지 않았나. 왜 이들을 채용에서 배제시키지 않고 그대로 두고 있는 건가”라며 “분명히 문제가 있다고 명단을 다 갖고 있는데 여기에 대해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고 있는 이사장이 직무유기다. 가만히 손 놓고 있는 그 자체가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청년들이 봤을 때 얼마나 공분할 노릇인가”라고 꼬집었다.

이에 산업인력공단 김동만 이사장은 “6명 중 1명은 공채로 정식으로 들어왔다. 이런 내용 포함해 죄송하다고 먼저 말씀드린다”며 “이 부분은 끝난 게 아니고 그동안 문제점에 대해 감사원에서 1차 감사가 있었고, 울산 경찰서에서 전체 인원에 대해 수사 중에 있다”고 답했다.

더불어 “고용세습, 취업비리는 반드시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경력자를 뽑을 때, 분명히 채용공고에 울산경찰서에서 수사결과가 나오면 문제 있는 사람들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직권 면직할 수 있다고 공고하고 뽑았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한정애 의원은 이기권 전 고용노동부 장관의 사위가 산하기관인 한국기술교육대학 직업능력심사평가원 기간제 직원으로 경력 없이 채용되고, 이후 정규직으로 전환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한 의원은 “한국기술교육대학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은 지난 2015년 2월 직업능력심사 사업이 시작된다며 채용공고를 냈다”며 “이건 NCS(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반해 처음으로 이뤄진 채용이기 때문에 서류만 보고 면접심사로 채용됐다. 여기 그 당시 장관의 사위가 포함돼 있었다”고 언급했다.

그는 “해당 장관의 사위는 일반 행정직으로 응시했는데, 학력 제한은 없지만 해당되는 업무가 법무, 기획, 예산, 회계 관리이기 때문에 해당 업무에 대한 경력이 있거나 관심 있는 사람이라고 돼 있다”며 “그런데 해당 장관 사위의 인사기록 카드를 보면 해당 경력은 전무하고 관련 수업을 수강한 내역도 전혀 없다. 학부에서 전공한 건 컴퓨터공학이었는데 그럼에도 면접 봐서 합격됐다”고 전했다.

또 “그 이후 4월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이 개원하고, 그해 10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절차에 들어간다. 해당 장관의 사위도 포함돼 다음해 4월 정규직으로 전환됐다”며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 채용 관련 서류를 제출해달라고 했다. 그런데 다른 건 다 있는데 심사위원들이 평가한 내용만 없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한국기술교육대 김기영 총장은 “직접 제가 면접을 한 게 아니기 때문에 상세한 건 말씀드릴 수 없지만, 보고들은 바에 의하면 그때 서류가 검찰에서 수사하면서 분실된 것으로 보고받고 있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