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책 변호사가 지난달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합류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전원책 변호사가 지난달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합류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자유한국당은 9일 당내 인적쇄신을 위해 전권을 주며 영입한 전원책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 위원을 전격 해촉했다.

조강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비대위는 전원책 위원이 어제 비대위 결정사항에 동의할 뜻이 없음을 확인하고 전 위원을 조강특위 위원직에서 해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김 사무총장은 전 위원에 대한 전격 해촉 결정과 관련해 “오늘 오전 전 위원이 언론 인터뷰를 통해 공개적으로 회의 결정 사항에 동의할 수 없다는 뜻을 표명했고, 이에 비대위원 전원의 협의를 통해 해촉을 결정했다”며 “어제(8일) 비대위 결정사항에 대해 직접 전 위원을 찾아뵙고 (비대위) 결정사항에 대해 설명하고, 이 사항을 준수해 조강특위가 정상적으로 가동되도록 설득작업을 했지만, 동의하지 않아 실패로 끝났다”고 부연했다.

앞서 조강특위 위원으로 당내 인적쇄신을 이끌던 전 위원은 전당대회 일정을 두고 비대위와 갈등을 빚어왔다. 비대위는 예정된 내년 2월로 전대를 치러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고, 전 위원은 당내 쇄신을 위해 전대를 내년 7월로 미뤄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이와 관련해 전날 김 사무총장과 전 위원, 조강특위 외부 위원 3인은 심야회동을 가졌지만,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이후 전 위원은 9일 <헤럴드경제>와의 인터뷰에서 “비대위가 2월 전당대회를 고집하는 명분으로 1~3명 뽑는 보궐선거 공천을 들고 있다”며 “그깟 보궐선거가 한국당의 쇄신보다 중요한가”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김 사무총장은 “비대위 결정사항은 저희로서는 어떤 경우에도 변경 불가능한 사안”이라며 “비대위 활동 기한은 당 구성원들의 컨센서스를 모아 이미 언론과 국민에 공표한 사실로, 이를 전 위원 본인의 판단에 따라 일방적으로 변경할 순 없는 노릇”이라고 강조했다.

전 위원이 임명한 강성주, 이진곤, 전주혜 위원 등 세 명의 외부인사의 거취에 대해서는 “그분들이 어떤 결정을 하실지 현재로서는 확인할 수 없지만, 그들이 자유한국당의 혁신, 보수재건의 기초가 되는 조강특위가 정상가동될 수 있도록 흔쾌히 동참해주실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현재 자유한국당은 전 위원을 대신할 조강특위 외부인사 후보 1명을 선정해 동의를 구하는 작업에 들어간 상태다. 김 사무총장은 “(전 위원에 대한) 해촉 결정이 나자마자 새로운 외부인사에 대해 동의를 묻는 작업에 들어갔다”며 “동의해주면 당내 소정의 검증작업을 거치면 바로 비대위의 협의사항으로 안건을 올려 바로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새로 조강특위 위원으로 임명될 외부인사에게도 전권을 줄 것이냐는 질문에는 “전 변호사에게 전권이 주어진 게 아니라 외부인사에게 조강특위 운영과 결정에 대해 최대한 존중한다는 뜻을 표현한 것”이라며 “새 외부인사가 오면 기존 세 분의 외부인사와 함께 조강특위 운영과 결정에 대해 최대한 존중하겠다는 애초의 뜻은 변함없다”고 말했다.

이번 사태의 책임론에 대해 김용태 사무총장은 “실무책임자인 사무총장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김병준 비대위원장도 기자회견 직후 입장문을 통해 “경위야 어찌 됐건 비대위원장인 제 부덕의 소치”라며 사과했다.

김 위원장은 “당의 기강과 질서가 흔들리고 당과 당 기구의 신뢰가 더 이상 떨어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고, 전당대회 일정과 관련해서도 더 이상의 혼란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며 “그렇게 되면 당의 정상적 운영은 물론, 여러 가지 쇄신 작업에도 심대한 타격이 올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당 혁신 작업에 동참해주셨던 전 변호사께도 미안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말씀과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려 했지만, 전당대회 개최 시기 등 조강특위 권한 범위를 벗어나는 주장을 수용하기 어려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대위는 이번 일을 거울삼아 인적쇄신을 포함해 비대위에 맡겨진 소임을 기한 내에 마무리할 수 있도록 당 혁신 작업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그렇게 해서 내년 2월말 전후 새롭게 선출되는 당 지도부가 새로운 여건 위에서 새 출발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