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여객기 내 막말·갑질 없었다”
대한항공, 허술한 내부문건 관리체계 논란

 

【투데이신문 홍세기 기자】 코스피 시가총액 3위 기업인  셀트리온의 서정진 회장이 여객기 내에서 승무원에게 막말과 갑질을 했다는 항공사 내부 문건이 유출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대한항공의 경우 승객의 신상 정보가 담긴 내부 문건이 유출된 것에 대해 관리체계의 허술함이 드러났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지난 20일 JTBC는 보도를 통해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이 이달 16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인천으로 오는 대한항공 여객기 퍼스트클래스석에 탑승한 뒤 이코노미석으로 뒤따른 직원들을 퍼스트클래스 칵테일 라운지로 불렀지만, 기내 사무장이 규정에 따라 제지하자 승무원에게 폭언과 함께 보복성 갑질을 했다고 전했다. 

이 보도로 인해 논란이 된 것은 셀트리온과 서 회장만이 아니다. 내부 문건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대한항공의 책임론도 제기되고 있다. 

이번에 공개된 내부 문건은 항공기 내에서 특이사항이 발생할 경우 승무원이 관련 내용을 상세하게 작성해 회사에 올리는 보고서인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대한항공 내부 문건이 맞다면 승객의 정보를 유출시킨 책임도 적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유출된 대한항공 내부 문건에 따르면, 서 회장은 “왕복 티켓값이 1500만원인데 그만큼의 값어치를 했느냐”, “젊고 예쁜 승무원도 없다”라는 등 비하 발언과 함께 “야, 너” 등 승무원들에게 반말과 비속어를 쓴 것으로 나타났다. 

또 라면을 3차례에 걸쳐 다시 끓여 올 것을 요구하는 등 서 회장이 항공기 내에서 승무원에게 한 이해 못 할 갑질이 작성돼 있다. 

이에 셀트리온 측은 입장문을 통해 “힘든 장거리 출장 길에서 피곤해 있을 직원들을 먼저 배려하고자 했던 행동이 다른 분들께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까지 미처 챙기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전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 회장은 장거리 출장 비행 시 본인 및 임원들과 달리 직원들이 이코노미클래스에 탑승하는 것에 매우 미안함을 갖고 있어, 미안함을 표시하는 방법으로 휴식 공간에서 직원들과 티타임을 가지며 출장 후일담을 나누는 것이 관례라고 해명했다. 

아울러 서 회장은 직원들과 칵테일 라운지에서 대화의 시간을 갖는 것이 컴플레인을 받을 만큼의 규정 위반이 아닌 것 같다는 취지의 뜻을 사무장에게 전달했고, 의견을 나누는 과정에서 다소 불편할 수 있는 대화가 오갔다고 밝혔다. 

하지만 JTBC 보도처럼 폭언이나 막말, 비속어 사용 등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전화에서 “보도된 문건이 내부 문건이 맞는지 여부와 내부 문건이 맞다면 어떻게 유출됐는지 등 상세하게 내부 조사 중이다”라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