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3일 ‘혜경궁 김씨’ 사건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와 관련해 “현재로서는 정무적 판단을 할 단계가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언론에 보도된 것 말고는 이 사건의 구체적 내용에 대해 잘 모른다”면서 “기본적으로 사건의 수사과정, 검찰 송치 후 공소과정, 법원의 재판과정을 보고 판단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 지사가 표적수사, 정치적 의도가 있는 수사라고 입장을 밝힌데 대해서는 “그 부분은 제가 답변할 게 아닌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또한 이번 사건과 관련해 이 대표가 친문 의원들에게 입장 표명을 해달라는 얘기가 있느냐는 질문에도 “그런 사실이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아울러 “조사과정, 공소과정, 재판과정을 보고 나서 판단해야지, 현재로서는 우리가 무슨 말을 해서도 안 되고, 무슨 말을 한다고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한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경우와 비교했을 때, 이 지사에 대해 유독 신중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안 지사는 그날 바로 본인의 잘못된 처신에 대해 본인이 다 시인하고 사과했기 때문에 논란의 여지가 없으니 당에서 징계절차를 밟았던 것”이라며 “김경수 지사나 이재명 지사는 본인들이 다 부인하고 있기 때문에 당의 입장에서도 신중하게 접근할 수밖에 없고, 재판과정에서 어느 정도 사안이 확인돼야 당에서 절차를 밟을 수 있지, 현재상태에서는 절차를 밟을 수 없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관련한 논란에 대해서는 “그동안 우리 당이 공약한 건 권역별 정당명부 비레대표제”라며 “연동형이라는 건 연계시킨다는 뜻이지, 독자적인 하나의 법칙을 갖고 있는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소수당이 정당득표율은 어느 정도 나오는데 지역에서 다 낙선돼 비례성이 약화되는 부분을 보전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어느 정도 양보할 수 있다는 것이지, 100% 비례대표로 다 몰아주겠다는 건 아니다”라며 “앞으로 정개특위에서 어떤 방식의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 검토를 해봐야겠다”고 부연했다.

최근 민주당의 지지율 하락세와 관련해서는 “지지율을 갖고 너무 일희일비할 건 아니다”며 “이번에 나온 결과는 엄중히 받아들이고 훨씬 더 노력해서 만회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 수용과 관련한 당내 반발에 대한 물음에는 “그렇게 당내 반발하는 사람이 많지 않다”며 “오늘도 의총을 했는데 (국정조사와 관련해) 발언한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일부러 그런 걸 수렴하려고 의총을 했는데 반발하는 사람이 없었다”고 밝혔다.

최근 경제지표에서 빈부격차가 심화된 것으로 나타난 것에 대해서는 “일자리가 많이 줄어들어 직장이 없는 사람들이 생기는 바람에 1분위가 떨어진 것”이라며 “그런 부분들을 보완하는 경제정책도 필요하지만, 사회보장정책도 보완돼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에 대해서는 “김 위원장이 올지, 안 올지는 모른다”며 “온다고 약속했기 때문에 아직은 그 약속을 지킬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