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뉴시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26일 청와대 직원들에게 “지금 우리가 무엇보다 경계하고 두려워해야 할 것은 익숙함”이라며 “익숙함, 관성과는 단호하게 결별하라”고 말하면서 내부 기강 단속에 나섰다.

임 실장은 이날 청와대 전 직원에게 보낸 메일을 통해 “문재인 정부 출범 1년 반이 넘은 시점에서 일이 손과 눈에 익었을 것이다. 그런 상태로, 관성이 이끄는 데로 가면 긴장감은 풀어지고 상상력은 좁아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임 실장의 이 같은 발언은 최근 김종천 의전비서관의 음주운전 적발과 경호처 직원의 시민 폭행 등으로 인해 내부 기강해이 논란이 일고 있는 청와대 내부에 대한 내부 단속으로 해석된다.

그는 또 “최근의 일들로 청와대를 향한 걱정의 목소리가 있음을 모두들 아실 것”이라며 “청와대 구성원들을 독려해야 하는 저로서는 더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대통령께 면목 없고, 무엇보다 국민께 죄송한 마음”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이번 일이 우리에게 반면교사가 되게 해야겠기에, 스스로 몇 가지 다짐을 하면서 여러분께 당부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을 이었다.

아울러 “우리는 대통령을 모시는 비서다. 더 나아가서 국민을 섬기는 공복(公僕)”이라며 “말 한마디, 행동 하나가 국민께 폐가 되고 대통령께 누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는 지금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며 “이 순간 사소한 잘못이 역사의 과오로 남을 수도 있다. 더 엄격한 자세로 일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고 옷깃을 여미자. 저부터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