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 의원들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 앞에서 열린 야3당 연동형 비례대표제 결단 촉구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 의원들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 앞에서 열린 야3당 연동형 비례대표제 결단 촉구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강조하고 있는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은 28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향해 결단을 촉구했다.

야3당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야3당 연동형 비례대표제 결단 촉구대회를 열고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에게 “기득권을 내려놓고, 정치개혁에 동참하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공동결의문에서 야3당은 “촛불혁명이 명령한 제1의 정치개혁과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 장벽에 부딪혔다”며 “민주당, 자유한국당, 양당의 기득권이 개혁의 열망을 막아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토록 개혁과 적폐청산을 외치던 민주당은 자신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회피하고 있다”며 “정부여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회피하니,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도 여야정 상설협의체에서 합의한 선거제 개혁 약속을 번복하려고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양당의 기득권 때문에 제1의 정치개혁,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좌초시킬 수는 없다”며 “민심을 그대로 반영하는 선거, 연동형 비례대표제라는 최우선의 개혁과제를 저버리고 어떻게 개혁을 논할 수 있겠나. 지금은 계산할 때가 아니라, 결단할 때”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국민들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국민의 대표성과 비례성이 강화되는 정상적인 민주주의, 의회가 기능을 발휘하고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합의제 민주주의로 가길 원한다”며 “의회제도 정상화를 위해 선거제도를 개편하고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그 답”이라고 전했다.

평화당 정동영 대표도 “2019년도 470조 예산안 법정 처리시한이 중요하지만, 그보다 10배 더 중요한 것이 먹고 살기 힘들고 정치적인 힘도 없는 우리 사회의 경제적 사회적 약자들에게 정치적 힘을 되찾아 주는 것이 바로 연동형 비례대표제”라며 “문 대통령이 우선 이해찬 대표에게 ‘약속을 지켜라. 내 철학을 관철하고 노무현의 제자라면 노무현 비호를 이루라’고 불러서 설득하고 앞장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 역시 “민주당이 뒷짐 지고, 자유한국당이 어느 수준까지 합의하는지 지켜보겠다는 것은 결국 자유한국당과 짬짜미해 선거제도개혁을 수포로 만들고 거대양당의 왜곡된 정치제도를 유지하겠다는 것”이라며 “계속 집권정당이 대통령의 공약을 뒤집는 행위를 할 건가. 집권정당이 대통령의 국정수행을 뒷받침하진 못하고, 대통령의 처지를 궁색하게 만드는 길로 계속 걸어가겠느냐”면서 민주당이 하루빨리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현실화할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