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리브레 공식 SNS 캡처
ⓒ커피 리브레 공식 SNS 캡처

【투데이신문 김소희 기자】 커피 브랜드 ‘커피 리브레(COFFEE LIBRE)’의 서필훈 대표가 SNS에 한국 남자를 혐오하는 단어인 ‘한남’표현을 사용해 논란의 중심에 섰다. 논란이 이어지자 서 대표는 SNS를 통해 공식 사과했다.

서 대표는 지난 3일 커피 리브레의 공식 SNS에 최태섭 작가의 <한국, 남자>를 소개하면서 ‘한남들 주목. 여기 꼭 읽어야하는 책 나왔다’라는 글을 올렸다.

서 대표는 “너희들의 분노와 두려움, 정신세계와 혐오의 기원을 역사적으로 파헤쳤다잖아. 읽었는데도 이해 안 가면 우선 평소 독서량을 좀 늘리고 내년쯤 다시 읽어봐”라며 “자꾸 나한테 무식한 쪽지 보내지 말고. 나 커피 볶느라 바빠”라는 글을 게시했다.

‘한남’은 한국 남자를 혐오하는 단어로 여성을 비하하는 ‘김치녀’, ‘된장녀’ 등에 대항하는 말로 여성 커뮤니티에서 주로 사용된다.

서 대표가 게재한 글을 본 소비자들은 온라인 커뮤니티에 불쾌한 감정을 드러냈다.

서 대표의 글을 소비자들은 한 온라인 커뮤티니에 ‘이용할 일 없겠다’, ‘리브레 쳐다도 안 보겠다’는 등의 댓글이 이어졌다.

거듭된 지적에 서 대표는 해당 글을 삭제하고 공식 사과문을 올렸다.

5일 서 대표는 커피 리브레 공식 SNS에 “처음부터 의도한 것은 아니었지만 결과적으로 나이 좀 많다고, 사회 경력 좀 더 있다고 꼰대가 돼 저 보다 못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무식하다며, 내 말 들으라며 폭력적인 언사를 휘두른 셈이었다”라며 “변명이지만, 누군가를 특정해 상처를 주기 위한 글은 아니었다. 나이 값 못하는 경솔한 꼰대의 주절거림이었다고 생각해 주시고 행여 불쾌했거나 상처가 되신 분들이 있다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는 내용이 담긴 공식 사과문을 게재했다.

소비자들의 지적에 대해 커피 리브레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통화에서 “처음엔 가볍게 생각했었는데 지금은 자중·반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커피 리브레는 서울 연남점, 영등포 타임스퀘어점, 강남 신세계백화점, 명동성당점, 과테말라점 등 5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연남점은 지난 2016년 tvN의 미식 토크쇼 프로그램인 수요미식회에 소개돼 유명세를 탄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