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역점관리 보행자 사고 사망자 12.7%↓

전년 동기(1∼11월) 대비 사망자 증감율(%)ⓒ국토해양부
올해 전년 동기(1∼11월) 대비 사망자 증감율(%)ⓒ국토해양부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올해 11월까지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가 작년보다 10.1% 감소했다.

9일 국토해양부와 경찰청은 이 같은 내용의 올해 11월까지 지자체별 교통사고 현황과 교통안전시설 개선 추진실적 등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잠정적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0.1% 감소한 3443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1월 발표한 교통안전종합대책에서 역점을 두고 관리 중인 보행자 사고 사망자의 경우 1318명으로 12.7% 감소했다.

특히, 보행사고 사망자가 급증하는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 보행사고 다발지역에 대해 집중적으로 교통안전시설 개선 및 교통안전활동을 실시한 결과, 3개월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는 1218명에서 1005명으로 17.5%, 보행 사망자는 514명에서 398명으로 22.6% 씩 각각 감소했다.

지역별로 보면 광주(-34.9%), 강원(-20.7%), 부산(-17.5%), 경기(-17.0%), 대구(-16.8%), 전남(-15.0%)의 경우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15% 이상 큰 폭으로 감소했다. 반면 울산(34.0%), 대전(11.4%), 인천(10.1%), 제주(2.7%), 충남(0.9%)은 오히려 증가했다.

보행자 사고는 강원(-35.7%), 광주(-32.3%), 충북(-32.0%), 전북(-31.3%)가 30% 이상 크게 감소했고 경남(22.6%), 울산(20.8%), 대전(16.2%), 충남(15.5%)은 10% 이상 증가했다.

연령대별로는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는 전반적으로 크게 감소(32.0%)했지만 경기·서울·인천 지역에서는 오히려 증가했다. 고령자의 경우 전체 사망자 수는 6.0% 감소했으나, 울산(120.0%), 대전(40.9%), 충남(28.9%) 등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인구 천명 당 교통안전시설에 투입한 예산은 강원도가 2억600만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경기도가 70만원으로 가장 적었다.

대구광역시는 전체 사업용자동차 운전자 중 74.3%에 대해 안전교육을 실시했지만 경기도는 전체의 0.1%에 대해서만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지역교통 정책의 핵심 주체인 지자체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지역 주민들의 교통환경도 더 안전해 질 것”이라며 “교통안전시설개선, 단속·홍보 강화, 사업용 자동차 안전관리 등 보다 적극적인 교통안전 대책을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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