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2일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기소된 이재명 경기지사가 백의종군 의사를 밝힌 것에 대해 수용하고 재판 결과를 지켜보기로 결정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지사) 기소 이후에 여러 가지 논의를 많이 들었다”며 “이 지사는 당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면서 당의 단합을 위해 재판이 종료될 때까지 당원의 의무는 다하되, 모든 당직을 내려놓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저한테 전화했다”고 전했다.

이어 “여러 가지를 종합적으로 판단컨대 당의 단합을 위해 이 일을 수용하는 게 옳겠다는 최고위원들 간의 논의가 있었다”며 “그래서 이를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모든 당원들이 일치단결해 우리는 한팀이라는 마음으로 당이 분열되지 않도록 마음을 잘 모아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며 “재판과정을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이재명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의 단합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정당에 있어 분열을 막고 단결하는 것은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 당의 부담을 줄이는 것 또한 당원의 책임”이라며 “저의 기소로 논란이 있지만 이 문제로 인해 우리 당의 ‘원팀 정신’이 흔들려선 안 된다. 당의 단합을 위해 필요할 때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평당원으로 돌아가 당원의 의무에만 충실하겠다”고 말했다.

또 “여전히 복귀를 노리는 친일 분단 적폐세력에 맞서 촛불혁명을 완수할 정당은 민주당”이라며 “소모적 논란을 끝내고 일치단결해 국민의 사랑을 더 많이 받는 민주당, 촛불소명을 수행할 더 강한 민주당이 될 수 있도록 함께 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지난 11일 친형 강제입원과 관련해 직권남용과 허위사실 공표, 검찰 사칭 부인 및 대장동 개발 관련 허위사실 공표 등의 혐의로 기소된 바 있다. 이에 민주당은 이날 오후 긴급최고위를 열고 이 지사에 대한 징계여부 등에 대해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