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비정규직 대표 100인 기자회견. A씨는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할 예정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11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문재인대통령, 비정규직 100인 대표단과 만납시다’ 기자회견. A씨는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할 예정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태안화력발전소 20대 하청업체 노동자 사망 사고와 관련해 고용노동부가 특별감독에 나선다.

노동부는 12일 석탄 컨베이어벨트 협착사고가 발생한 한국서부발전 태안화력발전소와 한국남동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석탄 발전 등 사고사업장과 비슷한 업종의 석탄 발전 5개사 본사, 석탄화력발전소 12개사를 대상으로 긴급 안전·보건 실태점검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감독은 지난해 11월 한국서부발전에서 보일러 교체작업 중 협착사고로 하청업체 노동자가 목숨을 잃었음에도 불구하고 같은 사업장에서 유사사고가 연이어 발생해 사업장 안전관리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가 큰데 따른 결정이다.

이번 감독에서는 근로감독관과 안전보건공단 전문가 등 22명의 인력을 투입해 안전·보건 관리실태를 면밀히 살펴볼 예정이다.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사실이 적발될 경우 관련 책임자와 법인에 대해 형사입건 및 과태료 부과 등 강력한 책임을 물을 방침이다.

한편 지난 11일 한국서부발전 태안화력발전소 하청업체인 한국발전기술의 계약직으로 근무하던 20대 노동자 A씨는 태안 9·10호기 석탄운송설비 타워 현장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한 채 발견됐다.

현장 조사 결과 2인 1조 근무 규정이 지켜지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