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전주혜 위원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조강특위 경과 설명을 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전주혜 위원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조강특위 경과 설명을 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자유한국당 내 인적 쇄신 작업을 벌이고 있는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이하 조강특위)는 14일 당협위원장 심사 기준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이 몰락하게 된 책임 소재를 명확하게 가리는 것”이라고 밝혔다.

조강특위 전주혜 위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적 쇄신만이 자유한국당의 살길이고, 그렇지 않으면 앞으로 21대 총선에서 야당 분열이 이뤄질 수밖에 없다”면서 “인적 쇄신의 마지막 기회로 생각하고 사심을 버리고 공정하고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심사를 진행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 위원은 “2016년 총선 당시 공천 파동이 결국 자유한국당 몰락의 균열점이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이후 이뤄진 국정농단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등에 있어서도 당이 정말 분열됐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6.13 지방선거 참패에 대한 책임도 심사 기준으로 작용했다고 부연했다.

이어 “야당 의원으로서 정부나 여당에 대한 견제 능력, 대안 제시 능력이 따라야 함에도 미흡하다는 국민 질타가 많은 게 사실”이라며 “당무감사, 여론조사, 국회 본회의 출석, 법안대표발의 등을 비롯한 여러 지표를 참고했고, 그 결과 강세 지역에 그동안 안주한 다선 의원들에 대해서는 엄정한 기준을 적용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10개 안팎의 지역 당협위원장에 대해서는 공개경쟁 오디션을 실시할 방침도 밝혔다. 전 위원은 “시청자들이 보는 가운데 경쟁력 등을 심사함으로써 국민 눈높이에 맞는 후보자 당협위원장으로 선정하려 한다”고 전했다.

현재 심사작업 진행과 관련해 전 위원은 80~90%가량 진행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다만 당협위원장 교체 대상 규모나 발표 시점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그는 “아직 확정된 게 없어 (교체 대상이) 몇명이 될 거라고는 말할 수 없다”며 “어떤 의원이 포함되느냐 역시 확정된 게 아니어서 말하지 못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숫자보다는 의미가 더 중요하다”며 “단 한 명이라도 열 명 이상 의미를 가진 분이 있을 수도 있다. 숫자도 물론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오히려 양보다는 질이라는 측면에서 평가가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초 이날 구체적인 당협위원장 교체 명단을 발표할 예정이었던 조강특위는 조만간 당협위원장 교체 명단을 확정하고, 당 비상대책위원회에 보고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