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가운데) 원내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실세 사찰 보고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나경원(가운데) 원내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실세 사찰 보고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자유한국당은 18일 최근 청와대 특별감찰반을 둘러싼 민간인 사찰 의혹과 보고 묵살 의혹 등에 대해 국정조사 검토를 언급하며 공세를 이어갔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정권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 회의에 참석해 “불순물이니 미꾸라지니 하는 오락가락 해명이 아니라 진실에 대해서 입을 열 때”라며 “청와대가 이 진실을 제대로 밝히지 않는다면 앞으로 향후 당에서 국정조사까지도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압박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 이날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의 ‘개인일탈을 정치적 사건화하는데 있어 정치적 사건으로 정부를 흔들려는 시도에 대해서 개탄한다’는 발언을 언급하며 “민주당의 입장을 보면 ‘참 정권을 감싸는 것이 지나치다’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민주당이 이 사건에 대해서 색안경을 쓰고 봐도 한참 색안경을 썼다. 민주당도 이 사건의 실체가 파악되는 데에 같이 협조해야 될 것이며, 청와대도 더 이상 진실을 감추려 하지 말아야 될 것”이라고 밝혔다.

진상조사단 단장을 맡은 김도읍 의원도 “이번 사안은 결코 가볍지 않은 사안”이라며 “사안의 심각성에 대해서 깊이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의 민정수석실이 민간인 불법사찰이 있었는지, 있었다면 어느 선까지 관여된 조직적인 것이었는지를 따져야 할 것”이라며 “우윤근 대사의 케이스와 같이 감찰 보고를 받고도 묵살했는지, 감찰 결과에 상응하는 적절한, 적법한 조치들이 있었는지, 정권실세나 정권실세와 가까운 사람이라는 이유로 감찰 결과와 다른 특혜를 누린 사례는 없는지가 저희들이 들여다볼 중요사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진상조사단이 출범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몇 가지 의미 있는 제보들이 들어오고 있다”며 “확인되는 대로 저희들이 발표할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이번 사안과 관련해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