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결정 받은 전 임원들, 관치금융 주장제기
대구은행장 선임 기준 갈등도 풀어야할 숙제

경북지노위가 지난 달 20일 대구은행 전 임원 5명의 부당해고를 인정하고 원직 복직을 결정했다 ⓒ뉴시스
경북지노위가 지난 달 20일 대구은행 전 임원 5명의 부당해고를 인정하고 원직 복직을 결정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DGB금융지주 김태오 회장이 정부의 인적쇄신 요구에 따라 임원들의 사퇴를 강행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관치금융 논란이 제기됐다. 더욱이 이 문제는 최근 대구은행장 선임과 관련한 DGB금융 내부 갈등과도 맞물리면서 김 회장의 리더십이 도마에 올랐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대구은행은 오는 26일 이사회를 열고 경북지방노동위원회(이하 경북지노위)로부터 부당해고 구제결정을 받은 전 임원 5명의 거취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경북지노위는 지난달 20일 이들의 해고가 부당해고임을 인정하는 한편, 원직 복직과 해고기간에 따른 임금을 지급하라고 결정한 바 있다.

구제결정을 받은 전 임원들은 지난 20일 오후 2시께 대구 북구 침산동에 소재한 대구은행 제2본점 로비에 모여 원직 복직을 촉구하며 과거 김 회장이 금융감독원의 인적쇄신 지시에 따라 희생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들이 녹취한 내용에 따르면 김 회장은 “금감원의 하이투자증권 인수승인을 받으려면 전 임원의 인적쇄신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있었다. 여러분은 잘못이 없고 조직을 위해 희생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또 김 회장과의 1차‧2차면담 녹취록을 거론하며 김 회장이 동의하면 전부 공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전 임원들은 형식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면 추후에 돌려주겠다는 제안을 받았다는 주장도 내놔 김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의 도덕성 논란을 가중시켰다.

이들은 이와 관련 “구시대적인 관치금융은 사라진 지 오래라고 믿고 있다”며 금감원에 공개질의서를 보낸 상태다.

이번 관치금융 논란이 불거지면서 김 회장의 경영책임론도 부상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요구에 부당하게 임원을 해고했다는 의혹과 함께 대구은행장 선임 과정에서 겸임 의도 논란을 부추기며 그룹 내부의 갈등을 키워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김 회장을 위시한 지주이사회는 지배구조 개선과 경영 투명성 강화를 기치로 내걸고 대구은행장 선임 기준을 까다롭게 제시하면서 은행이사회의 반발에 부딪혔다.

은행이사회에서는 지주이사회가 내놓은 기준에 부합하는 사람은 김 회장 본인 밖에 없다며 반대의 목소리를 높여왔다.

지주이사회는 대구은행장 후보의 기준으로 금융회사 경력 20년 이상, 등기임원 경험 5년 이상, 은행 사업본부 임원 경험, 지주사 및 은행을 제외한 금융사 임원 경험 등을 제시해왔다.

대구은행은 현재 지주이사회와 은행이사회의 은행장 후보 기준 갈등으로 지난 4월부터 박명흠 부행장이 직무대행을 맡고 있다.

이에 따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대구은행지부 역시 성명서를 통해 원칙 있는 은행장 선임을 요구하며 “(김태오 회장이) 지배구조 선진화 방안이 사심에서 추진되는 것이 아니라고 밝힌 만큼 은행장을 내부인으로 뽑고 겸직의 뜻이 없다는 것을 조직원들에게 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조는 특히 “외부인 지주 회장을 선임한 이유는 줄대기, 파벌, 자기 사람 심기가 만연했던 과거 폐습을 끊어내는 조직 쇄신을 위한 것”이라며 “조직을 사유화하거나 특정인을 은행장으로 세우려는 의도가 있다면 단호히 배격할 것”이라고 강조해왔다.

노조가 이 같은 목소리를 내놓은 이유 역시 김 회장이 대구은행장 후보의 기준을 까다롭게 만들어 본인이 겸직하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나타낸 것으로 풀이된다.

DGB금융 측은 이 같은 외부의 시선에 대해 걱정할만한 수준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DGB금융 관계자 <투데이신문>과의 통화에서 “외부에서 보는 만큼 (갈등이) 심각한 것 같지는 않다”라며 “직원들은 차분히 제자리에서 맡은바 임무를 열심히 이어나가고 있다”고 짧은 답변은 내놨다.

이어 퇴직 임원들에 대해서는 “이사회의 결정이 있어야 하는 만큼 특별히 언급할 부분이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