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전 개성 판문역에서 진행된 ‘남북 경의선·동해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에 자리한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26일 오전 개성 판문역에서 진행된 ‘남북 경의선·동해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에 자리한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는 26일 북한 개성 판문역에서 열린 ‘남북 경의선·동해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과 관련해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남북 간 철도 연결은 한반도의 공동번영은 물론, 동북아의 상생번영을 열어나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며, 대한민국의 경제영토를 획기적으로 확장시키는 주요 계기가 될 것”이라며 4.27 판문점 선언과 평양공동선언의 후속조치 이행을 위한 국회 차원의 전폭적인 협조와 협력을 당부했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착공식 이후 기본계획 수립 및 추가 정밀조사 등이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길 바라며 북한의 비핵화 진전과 함께 실제적인 공사 착수로까지 이어질 수 있길 기원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다만 주요 정당 인사들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만이 불참한 것은 그야말로 옥에 티가 아닐 수 없다”며 “자유한국당은 낡은 색깔론과 반공 이데올로기, 당리당략만을 위한 몽니를 버리고 지금이라도 국민을 위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에 전향적인 입장을 보여주길 촉구한다”고 꼬집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이번 착공식에 대해 지지율 방어를 위한 '가불 착공식'이라며 평가절하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언제 착공할지 기약도 없는 그야말로 착공 없는 착공식”이라며 “무늬만 착공식이고 그렇다. 지지율 방어를 위해 갖다 쓰는 ‘가불 착공식’이 아니냐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은 “북한의 비핵화 조치가 없어 이번 행사가 실질적인 공사 시작으로 이어지지 못한 점이 아쉽다”며 북한의 비핵화 실천을 촉구했다. 김삼화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정부·여당 역시 북한의 태도 변화를 강력히 촉구해야 한다”며 “남북 간의 대북협력 사업이 구체적인 비핵화 성과 없이 반복될 뿐이라면 대통령 지지율 제고용 이벤트로 전락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국민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북한 비핵화의 구체적인 성과”라며 “이번 철도 착공식을 유엔 안보리에서 제재 면제 해준 만큼, 문재인 정부는 북한이 국제사회와의 협력의 길에 나설 수 있도록 비핵화의 가시적인 성과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향후 한반도 평화 정착에 대한 기대감을 보였다.

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특히 오늘 열린 남북철도기공식은 한미당국이 대북재제 면제에 대해 협의한 이후 유엔 안보리의 공식 승인을 거쳤다는 점에서 현재 교착상태에 빠져있는 북미 간 비핵화 협상에도 어떤 형태로든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며 “남북철도가 연결된다면 민족의 혈맥을 뚫는 것뿐만 아니라 지구상 마지막 남은 한반도 냉전체제를 뚫게 되어 동북아 평화와 안정, 번영의 큰 지도를 그리는데 결정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오랫동안 끊어졌던 민족의 허리에 맥이 이어지려 한다”며 “전쟁 없는 한반도를 향하는 대화는 더딘 것 같지만 몸짓은 멈추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남북철도·도로 연결 착공식을 계기로 제재의 빗장이 녹기 시작했다”며 “늦지 않게 대화와 만남의 물꼬가 터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