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3일 국회선진화법 개정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추진 의사를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번에 유치원 3법에서도 봤지만, 의원 1명, 한 정당이 반대하면 과반수가 넘어도 통과시킬 수 없는 국회선진화법에 의한 의사결정 구조에 치명적인 문제가 있다는 것을 재확인했다”며 “국회선진화법도 어떻게 다시 바꿀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선진화법에 의하면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을 330일에 걸쳐 처리하게 돼 있지만, 최재성 의원이 60일 내에 처리할 수 있는 법안을 제출했다”며 “그 법안도 여야가 논의해 처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의회민주주의는 다수결의 원칙이 있다. 다수결의 원칙을 어떻게 법에 잘 반영할 것인지, 이것은 의회민주주의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라며 “그 대표적인 것이 패스트트랙 법안이다. 이름이 신속처리인데 330일이나 걸리기 때문에 적어도 한 두달 정도로 단축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그 외에도 필요한 내용들을 보완해서 개정할 시기가 됐다고 보고 있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운영 개선의 필요성도 밝혔다. 그는 “여야가 상임위에서 합의한 법안도 법사위에 가서 단 1명의 법사위원이 반대하면 사실상 폐기처분되는 상황은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된다”며 “법사위 운영에 대해서도 지난번 여야가 개선이 필요하다는 데 동의했다. 법사위 운영에 대한 개선도 반드시 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와 관련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등 관련 상임위를 열어야 한다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의 주장에 대해서는 “각 상임위 간사들이 논의해 처리하는 것으로 방침을 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재위 같은 경우에는 사회적경제법, 서비스산업법 등 중요법안들이 있다. 그런 법안들을 논의하기 위해 소집하는 상임위는 저희가 오히려 적극 환영하고 임하겠다”며 “그러나 또 정쟁의 장을 위한, 아무런 성과도 없을 상임위를 여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지난 운영위를 통해 제기됐던 민간인 사찰이나 블랙리스트 등이 얼마나 가짜뉴스인지 명명백백히 밝혀졌다고 생각한다”며 “지금 이 상태에서 연초부터 상임위를 열어 여야가 볼썽사납게 대치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해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이 주장하고 있는 국회의원 정수 확대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의원수를 늘리는 것에 대해 국민의 80%가 반대하고 있다”며 “국회의 변화와 혁신을 하고, 필요한 개혁 입법들을 과감하게 함께 처리하면서 그런 계기를 만들어야 하지 않겠느냐”라는 입장을 내놨다.

다만 선거제도 개정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선거법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고 그 이전부터도 분명히 선거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지금도 일관되게 인식하고 있다”며 “이번이 선거법을 바꿀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정개특위에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우리 실정에 맞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만들어 낼 것인지, 야당이 요구하고 있는 국회의원 정수를 늘리는 것에 대해 국민적 동의를 얻기 위해서는 국회도 어떻게 바뀌겠고, 어떤 제도적 개혁이 필요한지도 함께 논의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