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홍준 광화문대통령시대위원회 자문위원이 4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업무 관련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유홍준 광화문대통령시대위원회 자문위원이 4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업무 관련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대통령집무실 광화문 이전을 보류키로 했다.

유홍준 광화문대통령시대위원회 자문위원은 4일 오후 청와대 브리핑에서 “청와대 개방과 집무실 광화문 이전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마무리된 이후에 장기적인 사업으로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유 위원은 “집무실을 현 단계에서 광화문 청사로 이전할 경우, 청와대 영빈관, 본관, 헬기장 등 집무실 이외의 주요 기능 대체 부지를 광화문 인근에서 찾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현재 서울시와 문화재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오는 2021년 5월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달 21일 심사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이어 “청와대 개방은 대통령께서 광화문 대통령을 하겠다는 뜻은 국민과의 소통이라고 하는 것과 청와대 개방 두 가지가 기본 기조였다”며 “그중에서 청와대 개방은 경복궁-청와대-북악산을 연결시켜 청와대의 광화문이 아니라 광화문을 청와대 안으로 끌어들이는 확장하는 개념으로 추진해 북악산 정축으로 올라갈 수 있는 방법으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렇게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현재 관저 앞을 통과해야 하는 문제가 따르는데, 이 문제를 관저 이전까지 포함해 중장기적으로 추진하는 동선을 경호처와 함께 검토하기로 했다”며 “가능하면 많은 사람들이 청와대를 방문할 수 있기를 희망하는 방향에서 추진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대선 후보 시절, 대통령집무실 광화문 이전을 공약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