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사람이 있다. 같은 땅을 한 사람은 삽으로, 다른 한 사람은 포클레인으로 판다. 이들의 결과는 어떻게 되겠는가?

당신에게는 어떤 도구가 있는가? 혹시 숟가락으로 땅을 파고 있지는 않은가?”

【투데이신문 김지현 기자】 자기성장과 계발을 위한 포괄적 지침서 <어쩌다 도구>가 출간됐다. 무수히 쏟아지는 추상적 ‘자기계발서’와는 달리 독서와 바인더, 정리력이라는 실용적 도구를 활용해 자기성장의 결과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이목을 끈다. 저자 이재덕이 제시한 도구는 바로 ‘본깨적 독서, 정리력, 바인더, 독서포럼 나비’이다.

저자 이재덕은 술, 담배, 게임이란 도구에 빠져 평범, 그 이하의 삶에서 허우적거렸다. 그러다 우연히 접한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라는 책을 읽고 독서여정이 시작됐다. 여기에 그의 ‘인생 터닝북’이 된 <성과를 지배하는 바인더의 힘>을 통해 3P바인더를 알게 되고, ‘3P코치과정, 3P마스터과정, 독서기본과정, 독서리더과정’ 등을 거치면서 명실상부 독서법·정리법·3P바인더 명강사로 우뚝 섰다. 대학을 10년 동안 다니면서 평점 1.4를 받은 그가 어쩌다 성공했는지에 관한 경험과 사례가 <어쩌다 도구>에 고스란히 녹아있다.

성장하고 싶다는 마음과 실제로 성장하기 위해 행동하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다. 막연한 자기계발 동기부여 정도로는 지속적인 성장이 불가능하다. 실천에 도움 되는 도구를 만나야 한다. 이 책이 바로 그런 도구를 제시한다. 그리고 독자가 실제로 도구를 이용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방법을 보여준다.

특히 저자 이재덕은 개인적 성장에 국한시키지 않는다. 자리이타(自利利他)를 모토로 삼고, 모두가 함께 행복한 성장을 하기를 바랐다. 그가 생각하는 성공인생은 타인에게 유익을 전하는 삶이다.

대구가톨릭대학교를 졸업한 저자는 현재 (주)3P자기경영연구소 독서법 전문강사이자, 서류 정리정돈 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