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입당식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입당식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보수진영 차기 대선주자로 꼽히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15일 자유한국당에 입당했다. 다만 관심을 모은 전당대회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황 전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입당식에서 “나라 상황이 총체적 난국”이라며 “소상공인, 자영업자, 중소기업, 일자리를 얻으려고 하는 구직자, 청년들까지 누구 하나 살 만하다고 하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경제가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이 정부가 소통을 앞세우고 있는데 정책 불통이 심각하다. 여러 가지 갈등들, 사회적 갈등이 커져가고 있다”며 “국민적 합의 없이 밀어붙이는 선거판 정책들이 경제도 안보도 사회도 모두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세계 모든 나라가 미래를 바라보며 변화와 혁신을 거듭하고 있는데 우리 정부는 과거만 바라보고 있다. 과거에만 집착하고 있다”며 “지금 대한민국에는 미래가 보이지를 않는다”고 꼬집었다.

더불어 “이제 우리 자유한국당이 국민들에게 시원한 답을 드려야 한다”며 “통합의 정신으로 갈등을 해소하고 누구나 밝은 미래를 꿈꿀 수 있는 희망찬 대한민국을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은 통합과 화합의 정신으로 정말 한마음으로 단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당원 여러분과 함께 문재인 정부의 경제 실정과 민생 파탄을 저지하고 잘사는 나라, 정말 국민이 잘사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매진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황 전 총리는 관심을 모으고 있는 전당 대회 출마 여부에 대해 “앞으로 낮은 자세로 함께하고 있는 당원, 국회의원, 당협위원장 등 여러 말씀과 국민들께서 바라는 점까지 충분히 잘 듣고, 그 뜻에 어긋나지 않게 결정하도록 하겠다”며 확답을 미뤘다.

국정 농단 사태에 대한 책임론과 관련해서는 “지난 정부에서 마지막 총리를 지낸 사람으로서 국가적 시련으로 국민들이 심려를 가지게 한 점에 대해 참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그것으로 인해 모든 일과 공무원들이 적폐라는 이름으로 무너져버리게 하는, 몰아가는 것은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또 당내 계파 갈등이 심화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서는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와 맞서 싸워 강력한 야당이 되는 게 첫 과제”라며 “그것을 하기도 바쁜데 계파 싸움할 시간이 없다”고 했다. 이어 “계파를 떠나 바른 정치를 함께하기 위해서 입당하게 됐다”며 “어떤 계파와 관련된 말을 하거나 입장에 설 수 없고, 서지 않겠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당내 계파 갈등 해소 방안에 대해 황 전 총리는 “이미 당에도 계파 이야기가 거의 없어졌고 저도 누가 친박인지 누가 비박인지 이런 생각을 갖고 있지 않고 있다”며 “그런 생각을 하는 건 구시대의 정치다. 새로운 정치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새로운 정치를 하기 위해 당에 들어왔다”고 밝혔다.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입장과 관련해서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건 국민통합”이라며 “자유한국당이 국민들에게 신뢰받고 국민통합을 앞장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박 전 대통령의 사면 요구에 대해서도 “사면은 형사법적 절차이기도 하지만 정치적 측면도 있다”며 “그런 측면에서 국민이 통합하고 화합하고 하나 되는 관점에서 판단해야 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