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입당식에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입당식에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는 15일 자유한국당에 입당한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자유한국당을 향해 일제히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황 전 총리는 박근혜 정권 내내 법무부 장관과 국무총리를 역임한 박근혜 정권의 핵심인사”라며 “국정농단에 대해 누구보다 큰 책임이 있을 뿐 아니라 황 전 총리 본인도 수많은 의혹의 당사자”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분이 사죄나 반성도 없이 마치 개선장군처럼 정치하겠다고 나서고, 자유한국당의 대표적 당권주자로 주목을 받고 있다”며 “국민들에게 보수의 혁신과 개혁을 약속했던 자유한국당의 선택이 결국 ‘도로 친박당’인 셈”이라고 날을 세웠다.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도 “황 전 총리가 누구인가. 박근혜 전 정부 시절 법무부 장관, 국무총리, 대통령 직무대행까지 맡은 대한민국을 망친 국정농단의 핵심부역자”라며 “그런 부역자가 이제 와서 국민을 생각하겠다고 나섰다”며 “황 전 총리는 대한민국의 안녕과 발전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위치에 있을 때 제대로 하셨나”라고 꼬집었다.

채 의원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황 전 총리가 진정으로 국민을 위해 헌신하겠다면 정치권에서 당권이나 대권도전을 하기보다는, 공직자로서의 최소한의 양심과 도리로 나라를 망친 것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반성하며, 국민께 사죄하고 봉사하며 살아가기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입당식에서 국정농단 탄핵사태에 대해 박근혜 전 대통령 다음으로 책임을 져야 하는 입장에서 사과 한마디 없이 무턱대고 현 정권만 공격하다니 적반하장”이라며 “아무리 정치판이라지만 일말의 반성이나 염치가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질타했다. 아울러 “자유한국당은 이제 다시 박근혜당, 원조 국정농단 정당, 탄핵정당, 친박정당으로 회귀했다”며 “보수정당의 개혁을 바라는 국민들의 바람과 너무도 거리가 멀다”고 비판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 역시 브리핑에서 “자유한국당에 쓸 만한 재원이 없어 ‘정치인 아나바다 운동’을 하는 것은 이해는 가지만, 재활용도 한계가 있는 것”이라며 “우리는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권 당시 무능하고 무책임한 정치인이 인간에게 얼마나 유해한지 수도 없이 깨달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은 재활용의 승인 요건을 숙지하고 정계에 다시 발을 내딛는 정치인을 심사할 때 참고하기 바란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