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손혜원 의원 ⓒ뉴시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손혜원 의원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재판 청탁 의혹이 제기된 서영교 의원과 목포 건물 투기 의혹에 휩싸인 손혜원 의원에 대한 당 차원의 진상조사에 착수하기로 했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윤호중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한 사무처의 경위 파악, 사건의 내용을 조사하는 과정을 통해서 관련된 내용이 정리된 이후에 어떠한 조치를 할 것인지 추후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해당 의혹에 대해 “언론 보도를 보고 알았는데 사무처에 상황 파악을 해보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도 확대간부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 사무처에서 긴급하게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조사를 하기로 했다”며 “본인 소명도 듣고 필요한, 관련된 사람이든 기관이든 해서 할 수 있는 대로 조사해 결과를 놓고 당 지도부와 함께 논의해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홍 원내대표는 두 의원이 현재 자리하고 있는 원내수석부대표직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직을 유지하겠다는 방침을 전했다. 그는 “(계속 수행) 하려고 한다”며 “(조사가) 길지 않을 것이라 신속하게 판단해 지도부에서 어떤 결정이 필요한지 하기로 했으니 그에 따라서 하겠다”고 했다.

한편 서 의원은 국회에 파견 중인 판사에게 지인 아들의 재판 관련 청탁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손 의원은 전남 목포시 문화재 거리가 등록문화재로 지정되기 이전, 일대 건물들을 가족과 지인 등의 명의로 사들여 개발 이익을 봤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현재 두 의원은 모두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