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17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이제 자유한국당과의 파트너십을 끝내고, 국회 내 ‘개혁 블록’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개혁을 무기한 유보하는 이름만 남은 자유한국당과의 협치는 이제 끝나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모든 법안에 최대 의석을 모을 수가 없다면 150석이 필요한 법은 150석대로, 180석이 필요한 법은 180석대로 정당과 정파를 뛰어넘는 다각도의 블록을 형성해 개혁 주도권을 확보해야 한다”며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공약한 ‘비정규직 사용사유 제한’, ‘정리해고 요건 강화’, ‘집단소송제 확대’, ‘불공정 행위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제 확대 및 강화’, ‘이익공유제’와 같은 법안부터 추진한다면 정의당은 적극적으로 협력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 대표는 정의당이 사활을 걸고 있는 두 가지 과제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하는 선거제도 개혁과 고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지역구였던 창원·성산 국회의원 보궐선거를 꼽았다.

그는 “다당제 국회에서 협치와 연합정치가 안정적으로 자리 잡으면, 대통령제는 더욱 안정화된다”며 “이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해 다당제 국회를 만들고 협치를 제도화하자”고 전했다.

창원·성산 보궐선거에 대해서는 “정의당 입장에선 반드시 이겨야 할 선거”라며 “노회찬 원내대표의 남은 임기를 우리가 메꾸는 선거이기도 하고, 이번 선거에서 어떤 다른 정당이 한 석을 더 가져간다 한들 20대 국회에 어떤 변화도 가져올 수 없지만, 정의당이 의석을 가져오면 20대 국회에 획기적인 변화 가져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의당은 이번 승리를 통해 무산됐던 공동교섭단체를 다시 재구성하겠다”며 “‘6411정신’으로 서민들과 함께했던 노회찬의 땀이 묻혀 있는 곳, 창원·성산에서 정의당은 최고의 승부수를 띄우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대해서는 “민주평화당과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했고, 또 1석이 부족해 깨진 상황이기 때문에 공동교섭단체를 다시 구성한다면 민주평화당과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이와 함께 이 대표는 국회개혁을 위한 ‘셀프금지3법’을 제시했다. 셀프금지 3법은 △외부인사로 구성된 보수산정위원회를 통한 세비 산정과 시민참여 국회예산자문위를 통한 운영비 책정 △국회 윤리위원회 시민 참여와 체포동의안 기명 처리, 불체포특권 폐지 △외부인사로 구성된 의원외교활동 심사위원회에 해외출장 심사 등으로 구성됐다.

또한 1~2월 임시국회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공직선거법 개정 △사법농단 법관 탄핵 추진 및 특별재판부 설치법 △사립유치원 비리 근절을 위한 유치원 개혁 3법 △공수처법, 수사권 조정, 국정원법 등 권력기관 개혁 △재벌개혁 및 공정경제를 위한 상법, 공정거래법 개정 등 선거제도 개혁을 포함한 민생개혁 5대 과제 처리를 민주당에 제안했다.

이와 더불어 최근 정의당의 지지율이 한 자릿수 정체를 보이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지금 지지율 조정 과정을 거치고 있다고 본다”며 “창원 보궐선거와 2020년 총선을 통해 15%를 넘어섰던 기대감을 현실적 지지율로 안착시키는 또 하나의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 재판거래 의혹에 대해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고 충격적인 일”이라며 “진위 여부가 남아있다고 하지만, 여러 정황상 증거가 드러나고 있다. 민주당에서 진상조사위를 구성해서 판단한다고 하는데, 그 이전에 국민이 납득할만한 조치가 선제적으로 나와야 국민 지탄을 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1월 임시국회 소집과 함께 자유한국당이 김태우 전 특감반원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와 관련해 청문회와 특검을 주장하고 있는데 대해서는 “정쟁을 위한 주장이다. 국민들을 그만 피곤하게 했으면 좋겠다”며 “1월 임시국회 소집을 동의한 것은 1월 국회에서 해야 할 일이 있기 때문이다. 임시국회에서 선거제도 개혁과 개혁입법 처리를 하는 것과 체육계 성폭력 문제와 관련한 국정조사를 해야 된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