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공문 통해 “도급계약 여부 고민” 운운
비정규직지회 “하청업체에 대한 협박성 의도” 반발

사진=금호타이어 비정규직 노조 제공
사진 제공=금속노조 금호타이어비정규직지회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금호타이어와 비정규직 청소노동자와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금호타이어가 점거농성에 나섰던 비정규직 노조를 상대로 생산 차질에 따른 손해배상 소송 추진에 이어 협력업체에 직원 관리를 요구하는 공문을 보내 논란이 되고 있다.

18일 금속노조 금호타이어비정규직지회에 따르면 금호타이어는 지난 17일 각 도급업체 대표 앞으로 ‘불법 시설점거 관련 금호타이어 입장 통보’라는 제목의 공문을 보냈다.

금호타이어가 발송한 공문에는 최근 청소노동자의 공장 점거 농성과 관련해 참가 직원에 대한 고소 진행 사실을 통보하고 사원들에 대한 관리를 요청하는 내용이 담겼다.

금호타이어는 공문을 통해 “귀 업체의 일부 사원들이 당사 광주공장 크릴룸을 불법적으로 무단 점거하여 심각한 생산차질을 입혔다”며 “이에 당사는 불법점거 행위에 대해 그 어떠한 타협없이 귀 업체 사원에 대한 형사상 고소, 민사상 손해배상 청구를 진행함으로써 다시는 이러한 불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금번 불법점거 행위는 귀 업체와의 도급계약에 대한 지속 여부를 고민할 만큼 심각한 사안으로 판단된다”며 “다시는 이러한 일들이 발생하지않도록 귀 업체 사원들을 철저히 관리 및 조치해 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해당 공문은 농성에 참여하지 않은 조합원이 속한 업체로도 전달 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노조는 금호타이어가 계약 지속 여부를 언급하는 등 금호타이어가 도급업체를 협박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금호타이어노조 비정규직지회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하도급 업체에 계약여부를 검토하겠다는 것은 업체를 날리겠다는 것인데 이는 협박”이라며 “비정규직 노동자는 물론 도급사 사장도 위축될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이와 관련해 금호타이어 측은 협력업체에 인력 관리에 대한 협조 요청을 한 것이지 협박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경영 정상화 과정에 하루하루가 중요한 시점에 공장 점거 농성으로 생산 차질이 발생했다”며 “이와 관련해 협력업체에 인력 관리에 대한 요청을 한 것이지 노조가 말하는 것처럼 협박한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농성에 참여하지 않은 조합원이 속한 업체에도 공문이 전달된 것과 관련해서는 “청소 업체 직원이 아니신 분들도 불법 점거에 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어 발송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호타이어는 이번 점거 농성과 관련해 발생한 피해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미 금호타이어는 이번 점거 농성에 참여한 청소노동자 중 신원이 확인된 29명을 업무방해와 퇴거불응, 주거침입 등 혐의로 고소했다. 나머지 인원도 신원을 확인해 추가로 고소할 계획이다. 여기에 생산라인 점거 농성자 전원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하기로 했다.

금호타이어는 노조의 행동이 판단하고 대응하고 있는 반면 노조 측은 원청인 금호타이어가 과도한 대응을 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비정규직지회 관계자는 “청소노동자 100여명이 해고될 위기에 처해있었고 이를 해결해달라는 하소연을 하고 있었는데 원청인 금호타이어는 전혀 반응하지 않았다. 금호타이어 망하게 하려고 점거한 것도 아니고 적극적인 문제 해결을 원했던 것 뿐”이라며 “힘없는 청소노동자를 고발하고 손해배상을 청구한다는 것은 비참한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우리가 비정규직이다 보니 원청이 만나주질 않는다. 통로가 없는 상황이라 정규직 노조를 통해 우리의 의사를 금호타이어 측에 전달하고 있다”며 “다음 주에는 시 관계자를 만나 우리의 상황을 설명하고 중재 역할을 요청하고 금호타이어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에 대한 부당성을 알리는 서명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