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8일 더불어민주당이 목포 건물 투기 의혹이 제기된 손혜원 의원에 대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에 대해 비판을 이어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셀프 면죄부를 주는 여당의 결정에 대해 정말 납득하기 어렵다”며 “이것이 국민 상식에 맞는 것인지 묻고 싶다. 여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고 비판했다.

앞서 민주당은 전날 오후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각각 재판청탁, 투기 의혹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서영교·손혜원 의원에 대해 논의한 결과, 서 의원을 원내수석부대표직에서 사임시키기로 했지만, 손 의원에 대해서는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나 원내대표는 또 “손 의원을 둘러싼 의혹이 계속 퍼지고 있다. 처음에는 주변 인물들이 목포에서 매입한 건물이 10채로 알려졌는데, 오늘 보도에 따르면 15채 이상, 토지구입까지 합하면 20건 이상이 된다고 한다”며 “투입되는 예산도 500억원이 아니라 1100억원에 달한다고 알려졌다”고 밝혔다.

이어 “규모뿐만 아니라 과정에서도 여러 의문점이 제기되고 있다”며 “문화재 지정 논의와 발맞춰 건물 매입이 단계적으로 진행됐다. 또 국정감사 등에서 여당 간사의 직위를 계획적으로 활용한 정황도 다수 드러났다. 일정 구역 전체를 문화재로 지정하는 유례없는 방식이 채택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상식적으로 볼 때 평범한 초선 의원의 영향력을 훨씬 초월하는 일”이라며 “최소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 사퇴조차도 없는 여당의 조치를 보면서 손 의원이 정말 힘이 센 거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본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은 문체위, 국토위, 행안위 등에서 예산 배정 과정, 문화재 지정 과정에 있어 어떤 경위로 이러한 일이 있었는지 진상을 밝히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한다”며 여당에 관련 상임위의 소집을 촉구했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이날 손 의원의 투기 의혹을 ‘손랜드게이트’라고 규정하고 진상규명 TF를 구성했다. TF 단장은 한선교 의원이, 간사는 김현아 의원이 맡았고, 장인숙·이종배·이은재·곽상도·송언석·전희경 의원이 참여한다.

TF는 △목포문화재거리 정보사전유출 및 압력 행사 여부 △조카 명의 매입 등 차명거래 및 차명재산 의혹 △지인 국립중앙박물관 특혜채용 압력여부 등과 관련해 직권남용, 부패방지법 위반 여부 △국회의원 겸직 금지 규정 위반 사항 등에 대해 법리적 검토를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