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22일 당론으로 정한 선거제도 개혁안과 관련해 “우리 당의 협상안 마련으로 선거제 개편 논의에 탄력이 붙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번 협상안은 우리 당이 줄곧 강조해왔던 ‘국민의 비례성과 대표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선거제 개편의 원칙을 반영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전날 의총을 열고 국회의원 정수는 300명으로 유지하고, 소선거구제로 지역구 200명, 비례대표 100명을 선출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선거제 개편안을 당론으로 확정한 바 있다. 민주당은 또 연동형 의석 배분 방식으로 준연동제, 복합연동제, 보정연동제 중 하나를 택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준연동제는 정당 득표율에 따라 전체 의석수를 정하되, 절반만 연동형 비례제를 적용하고, 나머지는 현행 비례대표 배분 방식을 유지하는 방식이다. 복합연동제는 전체 의석을 지역구 후보자가 얻은 득표율과 정당투표 득표율을 합산한 비율로 배분하는 방식이다. 보정연동제는 정당득표율을 초과하는 의석을 얻은 정당에서 초과 의석분을 차감해 득표율만큼 의석수를 얻지 못한 정당에 배분하는 방식이다.

이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국민의 80%가 반대하는 의원정수 확대 대신, 지역구 의석을 줄이는 방식”이라며 “국민적인 동의를 얻어낼 수 있는 협상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여야는 지난해 12월 15일 ‘정개특위를 통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한다’고 합의한 바 있다”며 “선거제 개편에 대한 협의 시한도 1월 말로 정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각 당이 오는 24일 정개특위 전체회의 이전까지 조속히 당론을 확정짓고, 선거제 개편 협상을 시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그래야 선거구 획정 법정시한인 오는 4월 15일 이전에 합의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